IC인사이츠 "공급 부족·가격 상승세 연말까지 계속...D램 매출 41%·낸드 22% 오를 것"

반도체시장 전망률이 상향 조정되고 있다. 사진은 삼성전자 V7 SSD(기억소자를 사용한 대용량저장장치) 이미지컷. [사진=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몸집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반도체 매출 성장 전망률이 또 상향 조정됐다.

17일 반도체 전문 시장조사업체 IC인사이츠는 올해 반도체 시장의 작년 대비 성장률이 24%에 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당초 예상치였던 19%에서 5%포인트 상향 조정된 수치로, 최근 12%에서 19%로 조정한 데 이어 두 번째로 전망치를 수정한 것이다.

특히 메모리반도체 부문이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됐다.

IC인사이츠는 "D램과 낸드플래시 등 메모리반도체의 비트 단위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고, 로직 반도체와 아날로그 반도체 제품군 전망이 예상보다 나아져 전체 반도체 성장률을 상향 조정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업체에 따르면 올해 반도체 평균판매당가(ASP)는 작년 대비 2% 오르고, 반도체 제품별 출하량도 21% 늘어날 예정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D램 반도체는 비트 단위 가격 상승세에 따라 전체 매출이 전년 대비 41% 확대될 예정이다.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연말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하반기까지 견조한 가격 상승세가 예견된 낸드플래시의 매출도 22%까지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메모리반도체 시장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반도체 업체들은 이러한 분위기에 큰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 세계 반도체 수급동향을 조사하는 세계반도체시장통계기구(WSTS)는 지난 8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올해 반도체 예상 매출액이 5272억2300만달러(약 587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WSTS는 메모리반도체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31.7%로 다른 반도체에 비해 가장 높을 것이라며 매출액 1547억8000만달러(약 172조원)를 예상했다. 이는 전체 매출의 29.4% 수준이다.

한편 반도체 시장 매출은 메모리반도체를 제외할 경우 올해 21%까지 성장할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반도체 기업 관게자는 "반도체 수요 증가와 가격 상승세가 올해 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라며 "반도체 장기 호황에 진입했다는 시장 조사기관의 분석이 이어질 수밖에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제품별 반도체 매출 성장률 예상치 [사진=IC인사이츠 보고서 갈무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