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차기 회장·은행장 선임 앞두고, 정부 입김 작용 우려 가중
이달 중 결정나는 손병환 NH농협금융 거취에 대한 관심 커져
“낙하산 인사는 악질적 관치 금융”이라는 지적 곳곳에서 나와

금융권 내 차기 회장·은행장 선임이 다가오면서 첫 번째 사례가 될 NH농협금융지주 손병환 회장의 연임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서대문 NH농협은행 본사 전경. [사진=NH농협은행]
금융권 내 차기 회장·은행장 선임이 다가오면서 첫 번째 사례가 될 NH농협금융지주 손병환 회장의 연임 여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서울 서대문 NH농협은행 본사 전경. [사진=NH농협은행]

【뉴스퀘스트=김민수 기자 】 연말, 연초를 앞둔 현 시점에서 금융권 최대 관심사는 차기 회장·은행장 선임이다.

정부가 취약계층 지원을 명목으로 대출 중도상환유예 등 각종 대책으로 은행권을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낙하산 인사’ 여부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이달 중 가장 먼저 차기 회장·은행장이 결정될 예정인 NH농협금융 선임이 어떻게 결론이 날지 금융권 전체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7일 은행권에 따르면 현재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가동하고 있는 NH농협금융은 조만간 후임 회장 후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초 지난 2년 임기 기간 동안 NH농협의 우수한 실적을 이끈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의 연임이 우세한 것으로 관측됐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낙하산 인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관치금융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낙하산 인사 여부도 그 중 하나”라며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지켜봐달라고 했는데 최근 행보를 보면 정부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처럼 보인다”고 전했다.

이복현 원장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나오는 이유는 지난 달 중순 금융지주 이사회 의장들을 소집한 후 경영진 선임과 관련해 발언했기 때문이다.

당시 이복현 원장은 “유능한 경영진의 선임은 이사회의 가장 중요한 권한이자 책무”라고 발언했는데 과연 이 말이 금융기관 자체적으로 결정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이복현 원장의 발언은 특정인을 지칭한 말”이라며 “이사회 의장에게 ‘감히 후보로도 내지 말라’고 경고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심지어 이달 들어 NH농협금융 차기 회장 후보로 이석준 전 국무조정실정이 유력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면서 낙하산 인사에 대한 논란은 더욱 커지는 형국이다.

또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낙하산 인사는 정치권 영역이기 때문에 금융권에서 환영할 내용은 전혀 없다”며 “전문 경영인이 와서 해당 조직을 키워준다면 정부 관료가 와도 무방하지만, 그런 경우가 얼마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낙하산 인사는 도가 넘는 관치금융”이라며 “예를 들어 구조조정이 필요한 금융기관이라면 정부기관에서 추천하는 인사가 올 수도 있겠지만, 지금은 그런 방만한 경영을 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없다”고 단언했다.

NH농협 내부에서는 차기 회장·은행장 선임과 관련해 조용한 분위기에서 어떤 방향으로 결론이 날지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낙하산 인사 논란이 NH농협에만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 내년 1월 2일 임기가 만료되는 윤종원 기업은행 은행장의 연임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NH농협과 기업은행의 차기 수장 선임 절차 시기가 비슷하게 맞물리면서 낙하산 인사에 대한 금융권의 관심사가 더 커진 셈이다.

기업은행 [사진=연합뉴스]
기업은행 [사진=연합뉴스]

기업은행의 경우 정은보 전 금감원장이 선임될 것이라는 설이 유력해지면서 금융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금융노조는 직전 금융감독원 원장이 은행장을 맡게 되면 마치 공정거래위원장이 퇴직하고 본인이 감독하던 기업의 사장으로 부임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금융노조는 “공직자윤리법 제17조 ‘퇴직공직자의 취업제한’을 해석하면 금감원장을 그만두고 3년 안에는 은행장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다만, 기업은행은 자체수익을 창출하며 시중은행과 경쟁하고 있지만, 기타공공기관이라는 이유로 이 법 조항에서 제외된다.

금융노조가 기업은행 인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가나다 순)과 달리 기업은행은 국책은행이기 때문에 정부 입김이 더 강하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금융노조는 “결국 법의 맹점을 이용해 내리꽂겠다는 것이니 ‘법꾸라지 낙하산’ 아니면 무엇인가”라며 “정은보 전 금감원장이 임명된다면 금융 노동자 10만명은 하나로 뭉쳐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