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추위 “민관 두루 거친 적임자·쇄신 적격자”
노조 강력 반발, "영업중단 각오 기조 변함 없어"

3일 우리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에 임종룡 후보자(전 금융위원장)가 낙점됐다. 사진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3일 우리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에 임종룡 후보자(전 금융위원장)가 낙점됐다. 사진은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남지연 기자】 우리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에 임종룡 후보자(전 금융위원장)가 낙점됐다.

임 후보자가 최종 후보자로 선임되면서 우리금융을 둘러싼 관치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3일 우리금융지주는 임원후보추천위원회와 이사회를 열고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임종룡 후보자는 1959년 전남 보성 출신으로 영동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임 후보자는 행정고시 24회에 합격해 재정경제부에서 금융정책국 은행제도과장, 증권제도과장, 금융정책과장 등을 지냈다.

이후 기획재정부 1차관과 국무총리실장, 2013년부터 2015년 초까지 NH농협금융지주 회장을 거쳐 금융위원장 자리에 올랐다.

임추위는 임 후보자가 민관을 두루 거친 금융전문가로서 우리금융그룹을 한 단계 도약시킬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갖춘 적임자라고 판단했다.

임추위원들은 임 후보자에 대해 “임추위 위원들은 대내외 금융환경이 불안정한 시기에 금융시장뿐 아니라 거시경제 및 경제정책 전반에 폭넓은 안목을 갖춰 안정적인 경영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말했다.

임추위원들은 이어 "우리금융이 과감히 조직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시각으로 조직을 진단하고 주도적으로 쇄신을 이끌 수 있는 인사가 적합하다는 판단 하에 임 후보자를 내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임 후보자는 2월 정기이사회에서 후보 확정 결의 후, 3월 24일 개최 예정인정기주주총회에서 임기 3년의 대표이사 회장으로 최종 선임될 예정이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달 25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임 전 위원장이 1차 후보군(롱리스트)에 포함된 것을 규탄했다. [사진=남지연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우리금융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달 25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임 전 위원장이 1차 후보군(롱리스트)에 포함된 것을 규탄했다. [사진=남지연 기자]

임 후보자가 최종 후보자로 선임되면서 우리금융을 둘러싼 관치 논란은 거세질 전망이다.

앞서 금융노조 등은 롱리스트(1차 회장 후보)에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이 포함되자 거세게 반발한 바 있다. 금융노조는 임 전 위원장이 회장으로 선임된다면 영업 중단에 나설 각오까지 내비쳤다. 

당시 박봉수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우리은행지부 위원장은 “임종룡 전 위원장은 우리은행과 우리금융지주의 자율 경영을 존중한다고 강조했었던 사람”이라면서 “현재 임종룡 전 위원장이 하는 행태는 모순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박 위원장은 이어 “만약 임 전 위원장이 회장으로 선임된다면 영업 중단할 각오까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노조 측은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우리은행 노조 관계자는 “내부출신 인사가 선임될 것으로 기대했었다. 의결과정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금융지주를 위해 좋은 방향인지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할 것”이라면서 “영업 중단에 대해 지난 간담회 때 언급한 것은 사실이나 살펴볼 예정이다. 다만, 이 같은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