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누적 경영실적 ‘역대 최고’...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호조

기아 로고. [기아 제공=뉴스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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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기아가 레저용 자동차(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등으로 3분기 견고한 실적을 이어갔다.

기아는 2023년 3분기 매출액 25조5454억원, 영업이익 2조8651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고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23조1616억원 대비 10.3%, 영업이익(7682억3200만원)은 272.9% 각각 증가했다.

기아는 글로벌 시장의 견조한 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우호적인 환율 영향 등으로 수익성이 확대됐다는 설명이다.

3분기 매출액은 ▲북미, 유럽 지역 판매 확대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 ▲RV 차종 판매 증가 ▲우호적인 환율 효과가 이어져 전년 대비 10.3% 증가한 25조 5,45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수익성 높은 RV 판매 비중(중국 제외)은 전년 대비 2.2%포인트 상승해 역대 최고치인 68.7%를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물량 확대, 가격 효과, 재료비 감소로 전년 대비 2.6%포인트 개선된 77.1%를 기록했다. 판매관리비율은 판매보증비 감소로 전년 대비 5.3%포인트 낮아진 11.7%를 기록했다.

3분기 영업이익은 인센티브 등 비용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매 대수 증가 ▲고수익 RV 차종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지난해 3분기 판매보증충당금 반영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 대비 272.9% 증가한 2조8651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경영실적은 ▲판매 235만4229대(8.4%↑) ▲매출액 75조4803억원(19.1%↑) ▲영업이익 9조1421억원(98.4%↑) ▲당기순이익 7조1578억원(112.2%↑)으로 3분기 누계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2023년 3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1.1% 증가한 13만4251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4% 증가한 64만3962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3.5% 증가한 77만8213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도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의 판매 증가, 쏘렌토 등 신차 출시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해외에서는 인도, 아태, 중남미 등 일부 신흥시장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의 견조한 수요가 판매 증가를 견인했다.

기아의 3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의 고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21.2% 증가한 14만9000대를 기록했으며,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7%포인트 상승한 19.5%를 달성했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3.4%(전년 동기 35.3%) ▲서유럽 39.6%(전년 동기 40.4%) ▲미국 15.8%(전년 동기 9.2%)를 기록했다.

기아는 “양호한 대기 수요를 바탕으로 인기 RV 모델, 친환경차 판매에 집중해 수익성 확보를 지속 추진하는 한편, 지역별 맞춤 전략을 통한 질적 판매 역량 강화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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