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지연 최대 70% 감소...서비스 효율 33% 향상 가능성 확인

SK텔레콤과 인텔 연구원들이 공동 기술 검증한 기술 백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뉴스퀘스트]
SK텔레콤과 인텔 연구원들이 공동 기술 검증한 기술 백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SK텔레콤이 코어망의 내부 통신 지연을 최대 70%까지 감소시키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인텔과 협력해 6세대(6G) 이동통신을 위해 필요한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망 구조 진화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코어망은 모바일 기기에서 발생하는 모든 음성과 데이터 트래픽이 인터넷 망으로 접속하기 위해 거치는 관문으로 다양한 장비 연동을 통해 보안과 서비스 품질을 담당한다.

이때 코어망 기술이 고도화되면 망 내 세부 기능도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망 복잡도가 증가하면 상호 교환 메시지가 재생성돼 기존 대비 통신 지연 발생이 늘어날 수 있다.

SK텔레콤은 6G 시대에 대비해 망 복잡도 개선을 위한 국제 표준화 및 실증을 추진 중이며, 인텔과 함께 '베어메탈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코어 아키텍처에서 통신 지연을 일으키는 요소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핵심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양사가 공동 개발한 'Inline Service Mesh' 기술은 중계기 없이 각 기능 모듈간 통신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코어망 내부 통신 속도를 향상시킨다.

SK텔레콤은 이 기술을 6G 코어 아키텍처에 적용할 때 코어망에서 통신 지연을 최대 70% 가량 감소시키고 서비스 효율은 약 33%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

양사는 공동 연구 결과를 기술백서로 발간했으며 검토 과정을 거쳐 국제 이동통신 표준화 협력 기구(3GPP)에 6G 서비스 및 구조 사항 표준화 반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코어망의 다양한 영역에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하는 트래픽 처리 향상 기술 분야에서 공동 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류탁기 SK텔레콤 인프라기술담당은 "6G 분야 기술 선도를 위해 인텔과 지속적인 기술 개발 협력을 해 온 결과 또 하나의 기술적 성과를 달성했다”며 “AI를 기반으로 하는 6G 코어 아키텍처에 대한 추가 연구와 상용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댄 로드리게즈 인텔 네트워크 에지 솔루션 그룹 총괄은 "네트워크 인프라 시장에서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및 개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코어망 고도화를 위해 최신 제온(Xeon) 프로세서에 내장된 AI 기능을 활용하고 성능 및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