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재도약 위한 혁신 동력 마련"…모친 이명희 회장은 그룹 총괄회장으로

신세계그룹은 8일 정용진 총괄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8일 정용진 총괄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고 밝혔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신세계그룹 정용진 총괄부회장이 회장으로 승진했다. 2006년 부회장에 오른 후 18년 만의 승진 인사다.

정 회장의 모친 이명희 회장은 그룹 총괄회장으로서 신세계그룹 총수의 역할을 계속 한다.

신세계그룹은 8일 이 같은 내용을 밝히며 "녹록지 않은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혁신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최고의 고객 만족을 선사하는 ‘1등 기업’으로 다시 한 번 퀀텀 점프하기 위해 이번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의 이번 인사는 정 회장을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을 정면돌파하기 위한 결정이다. 

실제로 최근 유통시장은 신흥강자들의 등장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그에 따라 오너를 중심으로 한 강한 리더십이 필요해졌다.

특히 신세계그룹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감소 등으로 인해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져 왔다.

이에 신세계그룹은 정용진 회장 승진을 통해 시장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해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신세계그룹은 연말 경영전략실을 기능 중심의 컨트롤타워로 개편하는 등 대대적 혁신을 예고해 왔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는 국내 유통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제공해 왔다"며 "정용진 회장 승진으로 치열하게 변화하는 혁신기업으로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968년생인 정 회장은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외손자이며,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는 사촌간이다.

그는 서울 경기초, 청운중, 경복고를 졸업한 후 서울대 서양사학과(중퇴)와 미국 브라운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지난 1995년부터 그룹에 입사해 주요 보직을 맡아왔다.

그는 특히 이마트, 스타벅스, 스타필드 등을 성공으로 이끌며 그룹 성장에 큰 기여를 해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