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남양유업이 창립 60주년을 맞아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특히 남양유업은 최근 최대주주 변경으로 인해 주인이 바뀌면서 그 동안 부정적 이미지를 씻고 예전의 명성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지난 1964년 3월 13일 설립된 남양유업은 “이 땅에 굶는 아이들이 없게 하겠다”는 신념 하나로 국내 낙농산업의 첫 문을 열었다.

실제로 당시 우리나라는 6∙25 전쟁 이후 황폐해진 나라의 환경으로 일반인들의 먹거리는 물론 아이들이 먹을 우유를 구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당시 일본산 탈지우유와 미국산 조제분유에 의지했지만, 그마저도 ‘금유’라고 불릴 정도로 귀해 대부분의 가정에선 구매가 어려운 시기였다.

국내 최초 조제분유 ‘남양분유’
국내 최초 조제분유 ‘남양분유’

이에 남양유업은 지난 1967년 최초의 국산 조제분유를 선보였으며, 이후 미국∙덴마크 등 선진국의 기술을 도입해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 강화에 힘썼다. 

또한 1970년대 세워진 천안공장을 시작으로 ‘모유 과학의 산실’로 불리는 세종공장을 추가 건설하며 분유 생산량을 본격적으로 늘려갔다.

특히 지난 20년 간 4500억 이상의 투자 활동을 통해 유제품 제조 업체 중 가장 큰 규모의 인프라를 구축했으며, 최근에는 식품 기업체로는 유일하게 국가 공인 ‘국가식품성분 데이터센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남양유업은 60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출생률 저하와 우유 소비 감소 등 유업계의 위기를 해소하기 위한 신사업을 추진 중이다. 

특히 ‘아기 먹거리’ 대표 기업에서 생애주기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라이프케어’ 브랜드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올해도 다양한 신제품 출시를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아기사랑 60년 업력을 바탕으로 쌓아온 기술력과 품질로 고객 만족에 매진 중”이라며 “향후 100년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연구, 개발 등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투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남양유업은 오는 29일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 교체 등 인적 쇄신을 단행할 전망이다.

특히 일부에서는 남양유업이 완벽한 이미지 개선을 위한 사명을 교체할 것이란 전망도 내 놓고 있다.

다만 분위기 안정을 위해 경영진을 제외한 전 직원에 대한 구조조정은 진행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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