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후보자 자격, 국민 높이 안 맞아"…한국당 "나머지 5명도 철회하고 사과하라"

청와대는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함께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의사를 전했다. (왼쪽부터 조동호) [사진=청와대]
청와대는 31일 조동호 과학기술정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와 함께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의사를 전했다. (왼쪽부터 조동호) [사진=청와대]

[뉴스퀘스트=성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1일 조동호 조동호 과학기술 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전격 철회했다. 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첫 사례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인사 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또 “조 후보자는 해외 부실 학회에 참석한 사실을 본인이 밝히지 않았고, 교육부와 관련 기관의 조사에서도 드러나지 않았기에, 검증에서 걸러낼 수 없었다”면서 “청와대 인사 검증은 공적 기록과 세평을 중심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일정 부분 한계가 있습니다. 인사 청문회와 언론의 취재는 검증의 완결로 볼 수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이 사전에 확인됐다면 후보 대상에서 제외됐을 것”이라며 “조 후보자의 다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후보 지명을 철회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다만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을 제외하고는 청문회 과정에서 지적된 흠결은 인사 검증 과정에서 확인됐다”면서 “그럼에도 조 후보자는 5G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최 후보자는 해당 분야의 자질을 높이 평가해 장관으로 기용하려 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부동산 투기의혹 등이 제기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는 자신 사퇴 의사를 전했다.

최 후보자는 2003년 장관 비서관 재직 당시 취득한 잠실주공 1단지 아파트와 세종시 아파트 매입과 관련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또한 후보자 지명 직전 경기 성남 분당의 아파트를 딸 부부에게 증여하면서 '꼼수'논란이 일기도 했다.

윤 수석은 이와 관련 “청와대는 최 후보자의 입장과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 등을 무겁게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히 “청와대는 이번 장관 후보자 인선에도 7대 배제 기준을 적용하고 준수했지만,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는 데 미흡했다”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청와대는 한층 높아진 국민의 기준과 기대에 부합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윤 수석은 자유한국당 측에서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박영선 중기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와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등 나머지 5명의 후보자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철회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의 이 같은 발표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만큼 고심이 컸으리라 여겨지지만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코드인사가 아닌 후보자부터 내치는 꼬리 자르기”라며 나머지 5명에 대한 지명 철회 또는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