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요청에 따른 답방...부평·창원공장 방문 후 산업은행·정부 면담
'2035년 전기차 전환' 비전 세운 가운데 국내 전기차 물량 배정 주목

스티븐 키퍼 제너럴모터스(GM) 수석부사장 [사진=로이터연합뉴스·GM/뉴스퀘스트 편집]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스티븐 키퍼 제너럴모터스(GM) 수석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대표가 오늘 한국을 방문한다.

방한 일정 중 한국GM에 새로운 생산 계획을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GM은 15년 내로 내연기관차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지만, 아직까지 한국GM에 전기차 물량을 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키퍼 부사장은 4박 5일의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이날 한국에 도착한다.

9일과 10일에는 각각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을 둘러보고, 11일에는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과 정부 관계자들을 면담할 예정이다.

이번 방한은 지난 6월 한국GM 노조가 미국 본사를 방문해 답방을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당초 키퍼 부사장은 8월 중순 방한을 약속했지만, 임금 및 단체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되면서 일정이 늦춰졌다.

노조 대표단이 미국 미국 본사를 방문했을 당시 국내 공장의 미래차 생산 배정을 요청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키퍼 부사장은 일정 중 답변을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

올 초 GM은 2035년까지 휘발유와 디젤 엔진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를 전 세계적으로 중단하고, 전기차만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2025년까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에 350억달러(약 41조원)를 투자해 30종 이상의 신규 전기차를 출시하고, 연 100만대의 미래 자동차를 팔겠다고 선언했다.

'전기차 플랫폼(뼈대)' 역량을 강화해 테슬라를 제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10월 메리 베리 GM 최고경영자(CEO)는 전용 플랫폼 '얼티엄'을 확대·적용해 "플랫폼 이노베이터(혁신자)로 변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한국GM에는 아직까지 전기차 생산 물량을 배정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진다. GM의 미래 비전이 속도를 내는 가운데, 한국 시장의 향후 행보가 불투명해졌다는 의미다.

업계에서는 한국GM이 최근 임금협상을 마무리하면서 노조 리스크를 덜어냈고 전기차 확대에 대한 의지가 분명한 만큼, 한국 경영진들의 설득전이 펼쳐질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외 최근 글로벌 자동차 업계를 강타한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도 테이블에 올려 키퍼 부사장과 함께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