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과 '맞손'
다국적 저궤도 위성통신망 활용 군 전술망 연결
미래 군의 초연결· 다계층 네트워크 구축 초석

한화시스템이 개발에 착수한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에 활용될 원웹의 저궤도 통신위성 이미지. [한화시스템 제공=뉴스퀘스트]
한화시스템이 개발에 착수한 ‘상용 저궤도위성기반 통신체계’에 활용될 원웹의 저궤도 통신위성 이미지. [한화시스템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한화시스템이 상용 저궤도위성 기반의 통신체계를 군에 최초로 공급한다.

한화시스템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이 주관한 398억원 규모의 '상용 저궤도 위성기반 통신체계'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저궤도 위성을 활용하면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격오지나 해상·공중 등에서도 24시간 안정적인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하다.

한화시스템은 저궤도 위성을 2026년까지 육·해·공군의 기존 전술망과 연동해 군의 다영역 동시 통합 작전 수행을 위한 네트워크 초석을 다진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은 지상망의 지형적 제약을 극복하고 기동간 대용량 정보를 끊임없이 주고 받을 수 있어 작전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속시범사업 관리를 책임지는 변용관 국방신속획득기술연구원 원장은 "본 상용 저궤도 위성기반 통신체계 신속시범사업의 성공을 통해 군 통신전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민·관·군 그리고 국제협력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정호 한화시스템 항공·우주사업대표는 "우주 국방력과 우주산업 경쟁력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해서 민군협력은 필수적이다"라며 "이번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위성망-지상망의 초연결·다계층 네트워크가 구현될 미래형 전술통신체계 구축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