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으로 M&A 중개·주선 신청, 진행상황 조회 가능
자문 제공해 중소기업 영속성 지원 예정

IBK기업은행이 중소기업 인수합병(M&A) 중개·주선 비대면 채널 'IBK M&A센터'를 개설했다고 8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제공=뉴스퀘스트]
IBK기업은행이 중소기업 인수합병(M&A) 중개·주선 비대면 채널 'IBK M&A센터'를 개설했다고 8일 밝혔다. [IBK기업은행 제공=뉴스퀘스트]

【뉴스퀘스트=김소영 기자 】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이 중소기업의 편리한 인수·합병(M&A)을 지원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IBK기업은행은 중소기업 인수·합병(M&A) 중개·주선 신청 채널인 ‘IBK M&A센터’를 열었다고 8일 밝혔다.

IBK M&A센터는 M&A 희망 기업이 영업점 방문 없이 직접 중개·주선을 신청하고, 본부 전담 직원의 사업장 방문 여부 등 M&A 진행상황을 조회할 수 있는 비대면 채널이다.

기업은행 거래 유무, 기업 규모와 상관없이 범용공동인증서를 보유한 법인·개인사업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8가지 정보만 입력하면 M&A 중개·주선 신청이 가능하다.

기업은행은 ‘IBK M&A센터’를 통해 ▲후계자 부재 기업 ▲신사업 진출 기업 ▲시장 지배력 확대 기업 등 M&A 희망기업을 확보해 M&A 중개·주선에 나설 계획이다.

이용자가 업종, 소재지, 희망금액 등 M&A 희망조건을 선택하면 기업은행이 관리하고 있는 매도·매수 기업 중 조건에 부합하는 기업 수를 제공하는 ‘기업 Pool 간편 조회’ 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다.

또 M&A 희망 기업을 대상으로 M&A 거래 절차 전반에 걸친 자문을 제공해 기업의 폐업, 일자리 소멸, 기술 승계 단절 등을 막아 중소기업의 영속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간편한 중개·주선 신청을 통해 중소기업의 M&A 시장 참여를 지원하는 점에서 민간 운영 플랫폼과는 차별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M&A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에 중개·주선 기회를 제공해 국내 중소기업 M&A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