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 용량 최대 15kg...킹 사이즈 이불 한번에 건조 가능해
99분안에 3kg 분량 세탁·건조 완료...에너지 절약 기능도 탑재
AI 칩 연결해 자동으로 물양, 옷감 확인...음성으로 문 열기 가능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이 11일 태평로 빌딩에서 '비스포크 AI 콤보' 제품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민우 기자]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이 11일 태평로 빌딩에서 '비스포크 AI 콤보' 제품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민우 기자]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삼성전자가 3년여의 연구 끝에 제품 설계를 완전히 바꾼 일체형 세탁·건조기로 관련 시장에서의 돌풍을 예고했다.

삼성전자는 11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태평로 빌딩에서 '비스포크 AI 콤보' 설명 브리핑을 열고 제품 주요 기능과 향후 가전 시장에서의 방향성 등을 소개했다.

'비스포크 AI 콤보'는 일반적으로 세탁기와 건조기가 수직으로 연결된 형태를 넘어 드럼 하나에 세탁과 건조 기능이 모두 통합된 가전제품이다.

삼성전자가 지난달 24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삼성전자 제공=뉴스퀘스트]
삼성전자가 지난달 24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일체형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삼성전자 제공=뉴스퀘스트]

건조 용량은 국내 일체형 제품 가운데 최대다. 세탁 용량 25KG, 건조용량 15KG까지 가능하다. 특히 킹 사이즈 이불을 한번에 건조할 수 있으며, 셔츠 17장에 해당하는 분량(3kg)을 99분안에 세탁·건조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15kg 대용량 건조 구현을 위해 25kg 드럼 세탁기 일반 동일한 크기의 드럼을 적용하고, 21kg 건조기에 탑재된 대용량 열교환기를 적용했다. 

특히나 공간 효율화를 하면서 기존 수직형 세탁·건조기 대비 절반 줄어든 공간 확보를 위해 제품 설계 구조를 완전히 바꿨으며 일체형 세탁·건조기 기준 최대 수준의 히트펌프 기술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했다.

'비스포크 AI 콤보'에는 기존 건조기 아래 쪽에 있던 히트펌프(컴프레서+열교환기)를 상단에 최적화한 형태로 설계해 배치하고, 기존 상단에 있던 세제 자동투입 장치는 하단으로 재배치하는 등 설계부터 부품 배치까지 핵심 기술을 적용했다.

히트펌프는 냉매의 순환을 통해 공기의 온도·습도를 변화시켜 옷감의 수분을 날리는 방식이다. 건조한 공기가 드럼 안을 순환하며 빨래를 말리고, 빨래를 거친 습한 공기는 열교환기를 거치며 습기를 빼앗겨 제습이 이뤄진다.

삼성전자는 대용량 열교환기를 적용해 순환하는 공기의 접촉 면적을 월등히 넓혀, 빨래가 더욱 잘 마를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에너지 절약을 고려해 찬물에서도 빠르게 세탁할 수 있는 '에어버블' 기술을 도입했으며, 스마트싱스를 통해 'AI 절약 모드'를 설정하면 세탁시 최대 60%, 건조시 최대 30%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고성능 칩과 타이젠 OS(운영체제)를 도입한 7형의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도입해 전화나 문자 수신이나 빅스비를 통한 음성 제어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이 11일 태평로 빌딩에서 '비스포크 AI 콤보' 제품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민우 기자]
이무형 삼성전자 DA사업부 CX팀장 부사장이 11일 태평로 빌딩에서 '비스포크 AI 콤보' 제품 설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김민우 기자]

이무형 삼성전자 DA(디지털가전제품)사업부 CX(고객경험)팀장 부사장은 이날 "일체형 세탁·건조기는 단독 건조기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구조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의 모든 설계 방식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했다"며 "3년의 연구개발 끝에 마침내 소비자들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비스포코 AI 콤보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국내에서 드럼 세탁기가 100만대, 건조기가 83만대 정도 팔렸는데, 아직 건조기 보급률은 30% 정도 수준이다. 이번 비스포크 제품을 통해 건조기 시장에서의 보급률을 높여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전자 올인원 세탁·건조기 '비스포크 AI 콤보 '는 출시 사흘 만에 판매량 1000대를 돌파하고 현재까지 누적 3000대를 돌파하는 등 흥행가도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전자는 이를 시작으로 올해 비스포크 제트 AI, 비스포크 제트봇 AI 등 AI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국내 시장에 선보이며 'AI가전=삼성'이라는 공식을 공고히한다는 계획이다.

<세상을 보는 바른 눈 '뉴스퀘스트'>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