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LG 조지아주 공장 인수, 미 대통령 거부권 저지위한 무책임한 행동” 비판
LG엔솔 “SK, 정당한 투자계획 폄하하고 본질에서 벗어난 주장 되풀이” 반박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전쟁이 감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SK이노베이션이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영업비밀을 침해한 사실이 명백하다며 “예비 결정 검토 결과 SK에 대한 조기패소판결을 유지한다”는 내용의 최종 의견서를 공개했다.

이에 SK이노베이션은 "ITC의 모호한 결정이 미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심각한 경제적·환경적 해악을 초래할 수 있다"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판결 내용을 검토하는 절차에서 적극적으로 거부권을 행사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주 배터리 공장 인수 의지를 드러내 양사간 분위기는 급속히 냉각됐다.

LG에너지솔루션의 조지아 공장 인수가 바이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막기 위한 수단이라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16일 보도자료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막기 위해 무책임하고 도를 넘어선 활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조지아주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 인수 가능성 보도 등을 거론하며 "이는 미국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자 소송 목적이 SK를 미국 시장에서 축출하고 LG의 독점적 지위를 구축하는 데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경쟁 기업 사업 방해를 위해 미국 정부의 거부권 행사를 저지하는 것을 미국 사회도 잘 알고 있고 거부감만 증폭시킬 것"이라며 "미국의 친환경 정책의 파트너여야 할 'K 배터리'의 신뢰성을 무너뜨리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SK이노베이션은 LG에너지솔루션이 SK가 협상에 미온적이라고 지적에 대해서는 "LG가 동의하면 협상 경과를 모두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소송은 경쟁사의 사업을 흔들거나 지장을 주려는 것이 아니다"라며 "경쟁사가 영업비밀을 침해한 가해기업으로서 피해기업인 당사에 합당한 피해보상을 해야 한다는 것이 사안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시장 성장에 발맞춘 당사의 정당한 투자계획을 폄하하고 본질에서 벗어난 주장을 되풀이 하고 있다"며 "당사는 경쟁사로부터 배터리를 공급받거나 공급받을 계획이 있는 고객들과 조지아주가 어떠한 불이익을 받는 것을 원치 않는다는 입장이기에 할 수 있는 부분은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소송이 양사간 건전한 선의의 경쟁관계가 정립되고, 대한민국 배터리 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사간의 분쟁은 수조원대에 달하는 합의금으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특히 정세균 국무총리가 "LG와 SK가 3년째 소송 중인데, 소송비용이 수천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경제적인 것뿐 아니라 양사가 싸우면 남 좋은 일만 시킨다"며 양사간 원만한 합의를 요구했으나 미동조차 하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9일(현지시간)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ITC에 제기한 배터리 특허권 침해 사건에 대한 예비 결정이 나온다.

이는 기존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 분쟁 과정에서 파생된 별개의 소송으로, 여기에서도 LG에너지가 승소하면 SK이노베이션의 입지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