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앞에서 계속) 나문재는 개펄 등에 무리지어 사는 한해살이 풀. 어긋나는 녹색 잎은 잎자루가 없고 나중에 붉게 변한다. 8~9월에 꽃피고 어린잎은 나물을 해먹는다. 경징이풀·함초·칠면초·기진개 등으로 부른다. 철종이 머문 고택, 고려왕실이 머문 궁지 다음날 새벽 안개비 맞으며 철종외가까지 걸었다. 파주염씨(坡州廉氏) 고택인데 고샅에는 첫사랑길 안내판을 붙여 놨다. “봉녀와 강화도령.” 강화도령으로 알려진 이원범은 서울에서 나서 자랐으나 역모에 몰려 강화도로 유배된다. 형과 19살까지 농사를 짓던 그는 왕족이 아닌 백성처럼 살 뻔했으나, 헌종이 젊은 나이에 갑자기 죽자 왕으로 끌려간다. 꼭두각시 왕이니 끌려갈 수밖에……. 이곳 외가의 담장, 우물가 길목을 걸으며 봉녀와 사랑을 나누던 강화도령은 왕이 된다. 그러나 사랑을 뺏긴 봉녀는 목 졸려 강물에 던져졌다고 전한다. 아침부터 비는 추적추적 내린다. 우산을 받쳐 들고 고려궁지에 차를
[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앞에서 계속) 마니산 참성단은 단군이 제단을 쌓아 하늘에 제사(祭天)지냈던 곳이다. 원래 머리를 뜻하는 마리, 마리(摩利)산이었는데 갈 마(摩), 산·비구니를 일컫는 니(尼)를 붙여 마니산(摩尼山)으로 고쳐진 것. 나는 차음(借音)으로 생각한다. 참성단(塹星(城)壇)은 별·하늘 구덩이니 성안을 메워 만든 제단, 도교적 의미다.참성단 지키는 천연기념물 소사나무바위 꼭대기에 돌을 차곡차곡 쌓았다. 백두산·한라산의 중간 명치지점, 기(氣)가 제일 센 곳으로 신라 원성왕 때 혈구(穴口)2)라 해서 진영(鎭營)을 두기도 했다.3) 그래서 강화약쑥이 명약으로 꼽힌 걸까? 매년 10월 3일 개천절에는 단군왕검에게 제사를 지내고 전국 체전 때 칠선녀를 뽑아 이곳에서 채화의식을 치른다.저 멀리 남동쪽으로 이어진 산들이 한남정맥(漢南正脈)4)일 터. 김포·부평·인천……. 그러나 강 건너 길게 솟은 마니산, 이 영산의 참성단을 소사나무가 지키고 있다
[뉴스퀘스트=김재준(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마니산 가려고 날만 잡아두면 비가 내리거나 안개 가득했다. 이번에도 역시 비 내리는 7월 주말. 어쩌랴 오래전 계획한 일이니 새벽 밥 먹고 거의 3시간 반 달려 초지진다리 건넌다. 비는 오락가락 안개도 몰려다닌다. 함허동천에 닿으니 10시 40분. 날은 덥고 잔뜩 흐렸다. 그나마 비가 멎은 건 천만다행이다. 계곡에는 장마철이라 물이 불어서 바위의 이끼마다 파릇파릇. 쪽동백·산사·느티·잣·산딸·때죽·신갈·밤나무가 어울려 살고 있다. 쪽동백과 때죽나무는 꽃 지고 제법 굵은 열매를 달았다. 길 왼쪽의 바위사이로 물소리 맑다. 만고풍상 겪어 온 민족의 영산 앙증맞은 분홍색 좀작살나무 꽃도 한 몫을 한다. 산딸나무 꽃은 검은 숲에 확연히 눈에 띈다. 층층나무과, 쇠박달로 부르고 꽃말도 단단하다는 뜻. 열매는 딸기처럼 붉게 익어 산딸나무인데 맛은 별로지만 새들이 좋아한다. “기독교 믿는 분?”“…….”“그럼 다 불교.” “석가모니는 보리수나무
[뉴스퀘스트=김재준(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점심이 부족할 것 같아 최부자집 요석궁 근처에서 김밥 몇 줄 샀다. 어느 해 겨울 저녁 이 집에서 저녁 먹곤 산책하는데, 그만 까불다 귀가 찢어져 밤새 응급실에서 고생했던 일이 선하다. 아침 9시 40분 가뭄이 심한 오월의 흙길은 먼지가 뿌옇다. 통일전, 남산리 석탑을 지나 칠불암 가는 들녘에 차를 댄다. 고위산 가는 길, 나무 그늘 시원해 콧노래 부르기 좋은 구간이다. 50분가량 오르면 칠불암인데 화장실 공사를 하는지 야단법석(野壇法席)이다. 염불 외는 소리, 합장에 기도하는 이들, 구경꾼들까지……. 야외에 단을 만들어 설법하는 자리에 사람이 많다보니 시끌벅적, 화장실 공사에 야단법석보다는 어수선하다고 해야겠지. 11시 20분경 내리쬐는 햇볕에 땀을 닦으며 바위길 올라 고위산으로 간다. 물통을 확인했더니 저마다 물이 부족하다. 정상에서 되돌아와 열암곡으로 가야하는데 걱정이 된다. 백운재·산정호수 삼거리 따라 고위산(高位山, 494
[뉴스퀘스트=김재준(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홍도는 섬 주변을 다니던 배들이 바람을 피해 정박하였다가 뭍으로 돌아가려 동남풍을 기다리는 섬이라 하여 대풍도(待風島), 노을에 비친 섬이 붉은 옷을 입은 것 같다고 해서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나주목(羅州牧)에 홍의도(紅衣島), 동백꽃이 빨갛게 섬을 덮고 있어서, 해질 때 섬이 붉고 바위가 붉은 빛을 띠어 홍도(紅島)라 붙여졌다. 목포에서 115킬로미터, 흑산도에서 서쪽으로 22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신안군 흑산면에 딸린 섬으로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이다. 600헥타르 남짓한 크기, 해안선은 20킬로미터 정도. 250여 세대가 살고 있다. 조선 성종 때 고기 잡던 김해 김씨 김태선이 파도에 쓸려 정착했던 것으로 전한다. 숙종 때 제주 고씨가 들어와 마을을 이루었다.과부를 근신시켰다는 구실잣밤나무 연리목파수꾼처럼 서 있는 나무들을 두고 뒤돌아선다. 섬벚나무, 참회나무 깍지는 연록색으로 붉다. 전망대에서 멀리 바다를 바라보며
[뉴스퀘스트=김재준(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홍도로 가기 위해 몇 번을 벼르다 작정하고 밤 2시 30분에 일어났다. 3시경 출발해서 광주까지 달려 6시 20분 목포연안여객선 터미널에 도착한다. 비릿한 새벽 냄새가 항구 도시임을 실감나게 했다. 2층 매표소에서 신분증과 예약 표를 확인하는데 일행 한 사람이 당황해 한다. 걱정 말라고 했다. 휴대폰으로 사진을 받아 해결하니 오늘은 편리한 통신기기 덕을 봤다. 터미널에 앉아서 김밥으로 간단히 아침을 먹고 7시 50분 출항이다. 나직한 파도 위로 물안개 피지만 9월의 막바지 바다 날씨는 좋은 편이다. 선창(船窓)으로 유달산이 언뜻언뜻 보이다 지워진다. 오른쪽 비금도를 지나고 외해로 나간다. 비금도·도초도를 차츰 벗어나면 파도가 출렁거리는데 오늘은 다행이다.일행들은 배 안에서 부족한 잠을 자고 나는 배 뒤편에 서서 기댔다. 검은 들판에 하얀 레이스를 펼치듯 물보라를 일으키면서 크고 작은 섬들은 모두 뒤로 물러선다. 망망대해. 뒤로 바라
[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관악산은 한강 남쪽, 서울 경계에 솟은 바위산으로 청계·백운·광교산의 한남정맥(漢南正脈)이 이어진다. 갓을 쓰고 있는 모습을 닯아 관악산인데 능선마다 바위가 많고 큰 바위가 봉우리로 연결되어 북한·남한·계양산과 더불어 분지를 둘러싼 천혜의 자연요새를 만들었다. 삼국시대에는 고구려·백제·신라가 각축전을 벌일 때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였다. 북서쪽 자운암을 지나 서울대, 동쪽으로 연주암과 과천향교, 남쪽으로 안양유원지가 자리한다. 연주대 정상에서 조선시대에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다. 서쪽으로 삼성산(481미터)이 이어지고 삼성(三聖)인 원효, 의상, 윤필이 각각 일막·이막·삼막의 암자를 지어 수도를 했는데, 임진왜란 때 불타고 지금은 삼막만 남아 삼막사(三幕寺)이다.양의 기운과 기암괴석이 치유력을 높인다고일반적으로 흙으로 덮인 흙산(肉山)은 지리산, 덕유산이 대표이고, 관악산처럼 악(岳)자가 붙은 것은 대개 험준한 바위산이다. 설악·관악·
[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관악산(冠岳山)은 솟아난 봉우리와 바위들이 많고 철따라 변하는 산세가 금강산을 닮아 소금강, 갓뫼, 왕관바위로 불렀다. 서울 시내에서 해질녘 바라보면 바위산이 불타는 듯 보이는데 불기운(火氣) 가득한 산으로 이름났다.불기운(火氣) 가득한 천혜의 바위 요새아침 7시 30분 일어나 장안동 콩나물해장국집에 들렀는데 이른 시간에도 손님이 많다. 8시경 간선도로를 달려 관악산을 향해 차를 몰고 간다. 어젯밤 모기와 전쟁을 치렀더니 아직도 가렵다. 독한 서울모기 수십 마리에게 완전히 당했다.천국과 지옥이 공존하는 서울. 음과 양, 부자와 가난한 자, 하늘과 땅으로 극명하게 대비되는 도시. 서서 잠든 채, 밥을 얻기 위해 흔들리며 매일 땅밑으로 들어가는 새벽 눈들, 덜컹덜컹 강을 가르며 지하철이 지나간다. 밤엔 별이 빠져 허우적거리고 수많은 눈들이 반짝이는 한강. 눈물 없이 쓰라림 없이 이곳에서 빛날 수 있을까?“강은 빛을 나눠주기 위해 저렇게
[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전 경북산림환경연구원장)] 임꺽정이 관군의 추격을 피해 숨었다는 장군봉 아래 임꺽정 굴, 그는 홍길동·장길산과 조선의 3대 의적으로 불린다. 임꺽정(林巨正, 林巨叱正 1504~ 1562)은 명종 때 경기도 양주 백정 출신으로 황해·경기 일대 관아를 습격, 창고를 털어 가난한 이들에게 곡식을 나눠 주었다. 관군의 동향을 백성들이 미리 알려주어 근거지를 확보할 수 있었으나 1562년 1월 대대적인 토벌 작전으로 구월산에서 항전하다 끝내 서울로 압송·사형 당했다. 민담으로 전래되면서 근대에는 소설과 영화 등으로 다시 살아났다.설인귀의 전설 무성한 적성 일대12시 40분 감악산 정상 675미터. 사람들 많이도 올라왔다. 비석이 이정표 뒤에 섰고 그 너머 통신 중계탑, 빗돌의 글씨는 알 수 없다. 하얀색 가는쑥꽃이 널브러졌다. 저 무거운 걸 어떻게 메고 올라왔는지 막걸리·아이스케키를 외친다. 정상의 비석은 글자가 없는 몰자비(沒字碑)인데, 사람들은 비똘대왕비·빗돌대왕
[뉴스퀘스트=김재준 시인] 오후 1시 넘어 숲을 내려가는 길. 구름 속에서 잠깐 해 나오니 매미소리, 물소리 더 요란하다. 누리장나무도 붉은 꽃봉오리 맺었고 말채·층층나무 사이 맞은편 산은 깎아 섰다. 30분 더 내려와서 바위로 쏟아지는 계곡물에 땀을 씻는다. 워낙 물이 차가워 시리지만 한참 있으니 덜하다.바위 물이끼에 미끄러져 하마터면 머리를 다칠 뻔 했다. 골반 쪽이 오래도록 욱신거린다. 천일굴 다시 보고 아침에 올라갔던 나무다리 햇살이 살갑다. 오후 2시경 휴양림으로 내려왔다. 산삼금표 이정표가 왜 없냐고 물으니 안 내지도 에 연필로 표시를 해 준다. 가리왕산은 조선 시대 산삼이 많이 나서 마항치에 강릉부삼산봉표(江陵府蔘山封標)빗돌을 세웠다. 산삼을 못 캐도록 한 일종의 금지구역 표석이다.오후 3시, 경치가 빼어난 아우라지에 는 햇볕이 따갑고 덥다. 물이 길게 흘러가 는 강, 오전에 비가 내려선지 하늘은 높고 구름도 하얗다. 강가의 처녀 상을 두고 다 리를 건너오는데 옥수수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