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와 카카오가 그 동안 문제로 지적되어 왔던 언론사들의 광고성 기사 및 백버튼 광고 등을 강력히 규제하기로 했다.뉴스제휴평가위원회 심의위원회(이하 제평위)는 3일 “네이버·카카오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을 개정했다”고 밝혔다.제평위는 지난 2월 14일 4기 심의위원회 마지막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관련 회의를 열고 ▲뉴스 제휴 및 제재 심사 규정 개정 의결, ▲부정합격 매체의 합격 무효 처리, ▲포털 전송 기사를 매개로 하는 부당한 이익 추구 매체에 대한 계약 해지 등을 논의했다.제평위는 그 결과 언론사들의 ‘추천검색어 또는 특정 키워드 남용’ 조항의 벌점 부과 방식을 개선하기로 결정했다.우선 비율 벌점 기준은 기존 1%에서 0.5%로 변경하고, 비율 벌점 기준에 미달하더라도 위반 기사가 총 10건을 초과할 경우 비율 벌점 부과 방식을 적용하지 않고 초과된 위반 기사 5건 누적시마다 벌점 1점을 부과한다는 조항이 추가된다.이와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