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백남주 큐레이터】 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풍속화가인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 ?~1813 이후)이 그린 그림으로, 간송미술관이 소장한 풍속화첩《혜원전신첩》에 포함된 풍속화 30점 중 하나다.이 그림의 제목인 의 의미를 살펴보면 ‘연소(年少)’는 ‘나이 어린 젊은이’를, ‘답청(踏靑)’은 ‘푸른 풀을 밟는다’는 것인데, 글자 그대로 청춘들이 파릇파릇한 풀을 밟으며 꽃놀이를 하러 떠나는 장면을 묘사하였다.그림을 자세히 살펴보면 앳돼 보이는 양반들과 기녀들, 그리고 말을 끄는 두 명의 하인 등 모두 8명의 인물이 등장한다.한껏 잘 차려 입은 남자들은 돈 많고 권세 있는 집안의 자제들로 보이는데, 활동하기에 좋은 창의(氅衣)를 입고 있다.창의는 왕실 및 사대부가의 남성들이 입던 평상복으로, 뒤 중심선이 트인 겉옷으로 도포의 윗자락을 제거한 형태와 유사하다.그림 속 남자들은 걷기나 행동하기에 편리하도록 무릎 아래까지 행전(行纏)을 치고, 향주머니와 긴 띠
【뉴스퀘스트=백남주 큐레이터】 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풍속화가인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 ?~1813 이후)의 풍속화로 풍속화첩 《혜원전신첩》(국보 135호)에 들어 있는 30점 중 하나이다.그믐달이 뜬 겨울 밤 여러 명의 인물들이 초롱을 든 시종을 앞세워 어디론가 가고 있는 모습이 그려졌다.차가운 밤기운 때문인지 등장인물 들은 추위를 막기 위한 방한용 복장을 갖추었는데 그림 왼쪽에 그려진 붉은 철릭을 입은 별감은 머리에 쓴 초립 안에 방한모를 이중으로 착용하였다.그가 쓰고 있는 방한모가 ‘풍뎅이’인지 ‘남바위’인지는 그림 상에서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는다.‘풍뎅이’와 ‘남바위’는 조선 시대에 남녀가 모두 착용했던 방한모로 서로 모양이 비슷하지만, ‘남바위’는 모자가 귀만 가리는데 반해, ‘풍뎅이’는 모자 양옆에 달린 볼끼를 사용하여 귀와 뺨, 턱까지 가릴 수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뒤로 젖혀서 뒤통수에 매어 착용했다.길을 앞서 가고 있는 시종이 들고 있는 것
【뉴스퀘스트=백남주 큐레이터】 단오를 즐기는 여인들을 주제로 그린 은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 ?~1813 이후)의 대표적인 풍속화로, 간송미술관에서 소장 중인《혜원전신첩》에 들어있다.그림 속에 등장하는 여인들은 계곡에서 목욕도 하고, 머리도 다듬고, 그네도 타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이 작품은 조선시대의 그림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여인들의 나신을 그렸다는 점에서 신윤복의 대담성과 에로틱한 정서가 강조되었다.단오는 음력 5월 5일로 모내기를 마친 사람들이 잠깐이나마 여흥을 즐기며 다가오는 여름을 맞이하기 위해 잠시 숨고르기를 하는 절기이다.남자들은 주로 씨름을 즐겼고 여자들은 창포물에 머리를 감고 그네타기를 하였다.신윤복은 그림의 왼쪽 아래 물가에서 저고리를 벗고 치마를 걷어 올린 채 몸을 씻고 있는 네 명의 여인과 오른쪽 언덕위에 앉아서 머리를 다듬고 있거나, 그네를 타고 있는 여인 세 명을 대각선으로 배치하였다.또한 오른쪽 아래에서 보자기로 싼 무엇인가를
[뉴스퀘스트=백남주 큐레이터] 조선 후기의 대표적 풍속화가인 혜원(蕙園) 신윤복(申潤福, ?~1813 이후)이 그린 작품으로, 풍속화첩 인《혜원전신첩》(국보 135호)에 들어 있는 풍속화 30점 중 하나이다.‘시냇가의 아름다운 이야기’라는 뜻의 제목을 갖고 있는 이 그림은 더운 여름날 빨래터에 모인 여인들이 빨래를 하고, 머리카락도 정리하고 있는 모습을 활을 들고 지나가는 남자가 바라보는 모습을 그렸다.실내에서 빨래하는 것이 어려웠던 조선 시대에는 야외인 냇가로 빨랫감을 가지고 나가 빨래를 해오는 것이 여인네들의 중요한 가사 노동 중 하나였다.날씨가 더워지면 여인들은 종종 빨래터에서 목욕을 하거나, 머리를 감기도 했다. 빨래터엔 늘 서너 명의 여인들이 모여 있었으며 모인 여인들의 연배도 다양했는데 이렇게 여러 사람이 모이는 빨래터는 정보를 나누고 소통하는 공간이 되었다.그림에서 제일 나이가 많아 보이는 여인은 상반신을 노출한 채 빨래를 널고 있고, 흰 저고리를 입고 푸른색 치마 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