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최석영 기자】 지난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국내 면세점 매출이 40% 가까이 급감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 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인허가 과정 치열한 경쟁을 펼쳤던 것을 감안하면 격세지감인 셈이다.1일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면세점 매출은 15조5051억원으로, 2019년보다 37.7% 감소했다.이 가운데 내국인 출국이 어려워지면서 외국인 매출 비중이 94%까지 올라갔다. 2019년 외국인 매출 비중은 83%였다.방문객도 급감했다. 지난해 면세점 방문객은 1066만9000여 명으로 2019년 4844만3000여명의 22.0%에 그쳤다. 내국인과 외국인 비중은 7대 3이었다.지난해 12월 매출은 1조1848억원으로, 전달보다 16.6% 감소했다.국내 면세점 매출은 2009년 3조8522억원에서 계속 증가해 2016년 10조원을, 2019년 20조원을 넘겼다.그러나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적으로 항공편 여행이 중단되면서 매출이 급감했다.한편 국내 면세업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