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애경그룹은 30일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하고 김재천 제주항공 부사장을 AK플라자 대표로, 송병호 제주항공 호텔사업본부장 상무를 애경개발 겸 AK레저 대표로 각각 임명했다. 김 대표는 2009년 애경그룹에 입사해 AK홀딩스 인사팀장과 제주항공 경영본부장 등을 거쳤다. 2017년부터 제주항공 부사장을 맡았다.애경그룹 관계자는 "김 대표는 소통을 잘하는 인사 전문가"라며 "제주항공에서의 성공 경험을 토대로 AK플라자에서 혁신을 이뤄낼 것"이라고 기대했다.송 대표는 2016년 애경그룹에 입사해 조선호텔 외식사업부장과 대명레저산업 총지배인 등을 거쳤다.한편 애경그룹은 지난 5월 AK홀딩스와 제주항공, 애경산업, 애경유화, 애경화학 등 5개 계열사의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했다. 코로나19 사태로 불확실성이 커진 경영 환경에 대처하고 그룹의 주요 계열사인 제주항공과 애경산업을 위기 대응 체계로 가동하기 위해서다.그룹 측은 "이번 인사도 상반기 그룹 인사의 연장선상"이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HDC현대산업개발 정몽규 회장과 애경그룹 채형석 총괄부회장의 결단만 남았다.아시아나 항공과 이스타항공 인수와 관련, 두 그룹이 각자 포기하는 쪽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올 상반기 예상됐던 아시아나 항공에 이어 이스타항공 매각 작업에도 제동이 걸리면서 국내 항공업계 재편 구도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가장 먼저 매각이 예정됐던 이스타항공의 경우 제주항공이 지난달 초 갑작스레 인수 작업에 난색을 표시하면서 두 항공사간의 기업결합은 물 건너 간 것 아니냐는 시각이 우세하다이스타항공 인수 작업이 갑작스레 교착상태에 빠지게 된 배경에는 채 총괄부회장의 강력한 반대 의지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제주항공측은 여전히 이스타항공 인수 계획에는 변화가 없다는 입장이다.그러나 제주항공은 지난 5월 들어 이스타항공의 체불임금 등은 기존 경영진이나 최대주주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변화가 감지됐다.채 총괄부회장 역시 지난달 초 “자칫하면 모회사인 애경도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애경그룹은 12일 AK홀딩스와 애경산업, 제주항공 등 주요 5개 계열사 대표이사를 신규 선임하는 인사를 단행했다이날 단행된 주요인사 중 눈에 띄는 인물은 지주회사인 AK홀딩스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된 이석주 제주항공 대표이사와 제주항공 대표이사에 선임된 김이배 전 아시아나항공 경영관리본부장이다.애경그룹은 이와 관련 "포스트 코로나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사장단 인사를 단행했다"며 "주요 계열사인 제주항공과 애경산업을 중심으로 한 위기 대응 체계를 가동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이날 인사에서는 임재영 애경유화 대표이사가 애경산업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박흥식 애경화학 대표이사가 애경유화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각각 이동했고, 표경원 애경유화 전무는 애경화학 대표이사 전무로, 김주담 애경화학 상무가 애경유화 CFO로 자리를 옮겼다.한편, 애경그룹은 2019년 기준 기업집단(재벌) 순위 58위로 자산과 매출 총액 모두 5조원을 넘는 대기업이다.애경그룹은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아시아나항공 매각과 관련한 본입찰이 마감됐다.7일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매각 관련한 최종 입찰에서 애경그룹-스톤브릿지 컨소시엄, 현대산업개발(HDC)-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 등 총 3개의 컨소시엄이 입찰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이번 입찰에 앞서 SK, GS 등 대기업들의 참여가 예상됐으나, 최종 확인 결과 이들은 입찰에 참여하지 않았다.또한 이날 최종입찰서를 접수한 KCGI-뱅커스트릿 컨소시엄은 전략적 투자자(SI)를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사실상 제주항공을 운영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애경그룹 컨소시엄과 자금력을 앞세운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그러나 최종 결과는 결국 이들 두 컨소시엄이 얼마의 가격을 적어냈는냐가 판단의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이날 애경그룹은 입장문을 통해 “항공사 간 인수합병(M&A)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해외 사례가 많다.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나라 항공산업
[뉴스퀘스트=최인호 기자] "항공운송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로서 우리나라 항공산업 부흥과 재편을 주도하겠다."애경그룹은 11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쇼트리스트’(적격 인수후보)에 선정된 것과 관련 입장문을 내고 인수 전에 참여한 유일한 업체라는 점을 부각했다.애경그룹은 “국내 1위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을 13년 만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LCC로 성장시키며 항공산업 경영능력을 이미 검증받았다”며 “아시아나항공의 노선과 기단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핵심 역량을 더욱 강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새로운 항공사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이어 “세계적으로 위기에 직면했던 항공산업이 주요 항공사 간 인수·합병으로 산업의 안정을 이끈 사례를 연구해 침체된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부흥과 시장 재편을 주도하겠다”며 “(인수 방안으로는) 다수의 신뢰도 높은 재무적 투자자(FI)와 성공적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애경그룹은 특히 국토교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아시아나항공 최대주주인 금호산업과 매각주관사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3일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을 마감했다.이날 예비입찰에는 애경, 미래에셋대우와 HDC현대산업개발의 컨소시엄, 재무적 투자자(FI)로 한진칼 2대 주주인 사모펀드 KCGI(강성부 펀드)가 참여했다.기대와 달리 GS를 비롯 SK, CJ, 한화 등 인수 후보군으로 거론된 대기업은 인수전에 뛰어들지 않아 매각 흥행이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금호산업과 매각 주관사 CS증권은 이번 예비입찰 결과를 토대로 최종후보군을 선정하고, 오는 10~11월 중 본입찰을 실시할 예정이다.업계에 따르면 이번 입찰에서 아시아나항공의 최소 낙찰 가격은 매각가 1조원에 채권·유상증자 1조원을 더해 1조5000억원~2조원 내외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업계는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복병으로 예비입찰 막판에 깜짝 등장한 미래에셋대우와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에 주목하고 있다.미래에셋대우가 FI로 참여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