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연합뉴스]
[자료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이하 연준)의 사상 첫 3회 연속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를 한번에 0.75%포인트 인상) 단행으로 인해 한미간 기준금리가 또 다시 역전되면서 국내 금리 인상이 불가피해 질 전망이다.

국내 기준금리가 또 다시 인상되면 기존 대출자들의 이자부담이 더 늘어날 수 밖에 없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속출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로 지난해까지 초저금리를 적용받던 대출자(변동금리)들은 올해 잇따른 금리 인상으로 인해 이자부담이 크게 늘어난 상황이다.

지난해 6억원의 대출을 받아 아파트를 매입했다는 직장인 A씨(경기도 거주)는 "올초 3.94%였던 대출 금리가 현재 5.20%까지 상승했다"며 "한달에 내는 이자만 50만원(연 600만원)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A씨가 한달에 은행에 납부해야할 월 이자는 260만원으로 원금까지 합하면 320만원에 달한다. 웬만한 직장인의 한달 월급에 달하는 금액이다.

그는 "앞으로 금리는 더 오른다고 하는데, 원금 상환까지 겹쳐 부담이 더 커질 것"이라며 "앞으로 살아갈 길이 막막하다"고 하소연했다.

참고로 지난해 10월 0.75%에 머물렀던 국내 기준금리는 같은 해 11월 1.00%로 0.25%포인트 인상됐고, 이후 올해 1월 1.25%에서 4월 1.50%, 5월 1.75%, 7월 2.25%, 8월 2.50%로 급격히 인상됐다.

미국의 빠른 통화 긴축과 원화 절하 등으로 한국은행의 두 번째 '빅 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50% 포인트 인상)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지만, 금리 상승 충격에 대비한 대출상품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18일 서울 시내 은행에 붙은 대출 관련 안내문.
미국의 빠른 통화 긴축과 원화 절하 등으로 한국은행의 두 번째 '빅 스텝'(한꺼번에 기준금리 0.50% 포인트 인상) 가능성까지 거론되고 있지만, 금리 상승 충격에 대비한 대출상품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사진은 18일 서울 시내 은행에 붙은 대출 관련 안내문. [사진=연합뉴스]

여기에 한국은행(한은)이 다음달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회의에서 추가적인 금리 인상을 단행한다면 이자부담은 더 늘어나게 된다.

대부분 전문가들은 미국 연준의 자이언트 스텝으로 한은이 다음달 열리는 금통위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최소 0.50%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만약 시장의 예상대로 다음달 금통위에서 최소 0.50%포인트 추가 인상한다면 국내 기준금리는 3.00%에 이르게 된다.

이와 관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2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비상 거시경제금융 회의 직후 "0.25%포인트(p) 인상의 전제 조건이 많이 바뀌었다"며 다음달 금통위 회의에서 '빅스텝' 단행을 시사했다.

이 총재는 "지난 수 개월간 드린 포워드가이던스(사전예고지침)에는 전제조건이 있다"며 "포워드가이던스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최종금리에 대한 시장 기대가 오늘 새벽 파월 의장이 얘기했듯 4% 수준 그 이상으로 상당폭 높아진 것이다. 우리(한은)는 4%에서 안정되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기대가 많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이처럼 이자부담이 늘면서 가뜩이나 악화되고 있는 부동산 경기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는 지방은 물론 강남을 비롯한 서울과 수도권 전 지역에서 집값 하락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부동산 매수 심리가 급격히 쪼그라들며 향후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부정적 전망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현재와 같은 금리 인상 기조 속 집값 하락 현상이 계속된다면 '하우스푸어'(House Poor·내 집 빈곤층· 주택을 보유하고 있지만 대출에 따른 과다한 원리금 상환 부담으로 생활고를 겪는 가구)' 및 '깡통주택'(주택담보대출과 세입자의 전세보증금을 합친 금액이 집의 실제 매매가에 가깝거나 더 높은 경우)이 급격히 늘어날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중산층 붕괴로 인한 국가 경제 전체가 커다란 소용돌이에 빠질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 정부는 전날 수도권 및 세종을 제외한 지방 전 지역을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하는 등 규제 완화 정책을 발표했다.

규제지역에서 풀리게 되면 대출 여건이 완화돼 집값의 급격한 하락을 막을 수 있다는 판단이다.

정부의 이번 조치로 투기과열지구는 43곳에서 39곳으로, 현재 101곳인 조정대상지역은 총 60곳으로 각각 줄어든다.

조정대상 해제 지역을 보면 경기도 안성·평택·양주·파주·동두천시 등 수도권 5곳과 부산 해운대·수영·연제구 등 부산 전 지역, 대구 수성구, 광주, 대전, 울산, 충북, 청주, 충남 천안·공주·논산, 전북 전주 완산·덕진, 경북 포항남구, 경남 창운 성산구 등이다.

인천 중구·동·미추홀·연수·남동·부평·계양·서구는 조정대상지역으로 유지된다.

한편, 주요 외신에 따르면 연준은 21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뒤 성명을 내고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인상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과 미국의 기준금리는 각각 2.5%와 3%~3.25%로 최대 0.75%포인트 차이로 벌어졌다.

한미간 기준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할 경우 국내 유입됐던 외국인 투자금이 대거 이탈 및 환율 급등으로 인해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최근 원·환율이 1400원대를 넘어선 상황에서 이번 금리 역전으로 원화약세 현상이 더 가파르게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