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윤 DSRV랩스 대표만 루나 사태 관계자로 출석
핵심 관계자 빠져...검증기업만으론 진상규명 어려워 
루나 사태 피해자 보호에는 정부·업계 공감대 형성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루나·테라 사태와 관련해 '맹탕 국정감사' 우려가 현실화됐다.

루나·테라 사태의 핵심 인물인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와 공동으로 테라폼랩스를 창업한 것으로 알려진 신현성 차이코퍼레이션 대표가 국정감사에 불출석했기 때문이다.

이에 당초 기대와 달리, 루나·테라 사태의 원인 등에 대한 논의는 흐지부지한 상태로 끝났다.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는 김지윤 DSRV랩스 대표만이 루나·테라 사태의 진상 규명을 위한 증인으로 출석했다.

DSRV랩스는 테라 블록체인의 여러 밸리데이터(검증인) 기업 중 하나로, 블록 생성에 참여했다.

밸리데이터 기업이란 블록체인에서 생성되는 블록이 유효한지 검증하고 모니터링하는 서비스 기업이다.

쉽게 말하자면 밸리데이터 기업(DSRV랩스)은 특정 회사(테라폼랩스)가 '장부'(블록체인)에 기록한 '거래내역'(블록)이 조작됐는지 아닌지를 확인하는 검증인 역할을 하는 셈이다.

김 대표는 밸리데이터 기업을 카카오톡의 서버를 외주 받아 운영하는 회사에 빗대며 "루나·테라 사태는 카카오게임즈에서 서비스 중이던 하나의 게임이 망가진 꼴"이라며 "밸리데이터 기업의 입장에서는 해당 회사의 플랫폼에 어떤 콘텐츠가 올라와 있는지까지 확인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게다가 테라 블록체인에 100여개 이상의 밸리데이터 기업이 참여했다는 점 등을 감안하면 김 대표의 발언만으로 루나·테라 사태의 원인과 진상 규명이 불가능한 셈이다.

그러나 이번 국정감사에서 루나·테라 사태로 피해를 본 투자자에 대한 보호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정치권과 업계 모두 공감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은 현재 루나·테라 사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특검을 도입해 책임자를 색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5월 발생한 루나·테라 사태와 관련해 피해자는 약 28만명, 피해액은 약 77조원으로 추정되는데, 해당 규모를 명확하게 밝히고 이에 동조한 이들을 확실하게 파헤쳐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윤 의원은 '금융=신뢰'라고 언급하며 투자자보호에 대한 업계 관심을 촉구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폭락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투자자에 대한 구제책이 없었던 점을 고려하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피해자 구제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향후 블록체인 기업이 상품을 출시할 때 투자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히 관련 기술 정보를 전달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석우 두나무 대표도 투자자보호에 대한 책임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유의종목 지정 이후 거래지원 종료까지 열흘 동안 벌어들인 수수료 약 239개의 비트코인(약 66억원)을 투자자 피해, 루나 사태 분석 등 투자자보호 활동에 사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