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순안 일대서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군용기, 9·19합의 비행금지구역 근접
정부, 핵·미사일 개발 및 제재 회피 기여 북한 인사 15명과 기관 16곳 독자제재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2일 전술핵운용부대에 배치된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 시험발사를 현지에서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3일 보도했다. 발사된 2기의 장거리전략순항미사일은 조선 서해 상공에 설정된 타원 및 8자형 비행궤도를 따라 1만234초를 비행해 2천㎞ 계선의 표적을 명중타격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민기홍 기자】 북한의 도발이 다각화하고 있다.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와 포병 사격이 이어진데 이어 군용기가 전술조치선(서·동부 비행금지구역)을 근접 비행했다.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다.

14일 합참에 따르면 북한 군용기 10여 대는 전날 오후 10시 30분께부터 이날 0시 20분께까지 우리 군이 유사시를 대비해 북한 상공에 설정한 전술조치선 이남까지 내려와 위협 비행을 했다. 이어 14일 오전 1시49분께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로 단거리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

군용기의 비행금지구역 근접 위협 비행에 이어 미사일까지 동시다발적인 심야 도발을 감행한 것이다. 군 당국은 미사일의 사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일본 정부는 이 미사일이 약 650㎞를 비행했으며 최고 고도 50㎞라고 초기 분석했다.

합참에 따르면 전날 북한 군용기 10여대는 전술조치선 이남 서부 내륙지역에서 9·19 합의에 따라 설정한 비행금지구역 북방 5㎞(군사분계선(MDL) 북방 25㎞) 인근까지, 동부 내륙지역에서는 비행금지구역 북방 7㎞(MDL 북방 47㎞)까지 접근했다. 서해지역에서는 북방한계선(NLL) 북방 12㎞까지 접근해 위협 비행을 하다가 북상했다.

북한은 또 오전 1시 20분경부터 1시 25분경까지 황해도 마장동 일대에서 서해상으로 포병 사격 130여발을 감행했다. 이어 오전 2시 57분경부터 3시 07분경까지 강원도 구읍리 일대에서 동해상으로도 포병 사격 40여발을 쐈다. 포탄은 NLL 북방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에 떨어졌다고 합참은 발표했다.

 북한 전투기와 폭격기 등 군용기 12대가 6일 군의 '특별감시선' 이남에서 시위성 편대비행과 공대지사격 훈련을 시행했다고 합참이 밝혔다. 군은 북한 전투기 8대와 폭격기 4대 등 12대가 황해도 곡산 일대에서 황주 쪽으로 비행하면서 특정 지역에서 1시간가량 공대지 사격훈련을 벌인 것으로 추정했다. 지난 2020년 10월 조선중앙TV가 보도한 노동당 창건 75주년 기념 열병식 전투기 '비행쇼'. [연합뉴스]

북한의 잇따른 도발은 9·19 군사합의 위반이다. 합참은 "동·서해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은 명백한 '9·19 군사합의' 위반이며,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또한 유엔안보리결의에 대한 위반"이라고 단언했다.

김승겸 합참의장은 이날 오전 폴 러캐머라 연합사령관과 북한의 도발에 대한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24차례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사일 발사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13번째다.

합참은 "우리 군은 감시·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북한의 전술핵 위협 노골화 등에 대응해 핵·미사일 개발 및 제재 회피에 기여한 북한 인사 15명과 기관 16곳을 독자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한국 정부가 대북 독자제재 조치에 나선 것은 약 5년 만이다.

제재 대상으로 지정된 15명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를 받는 제2자연과학원과 연봉무역총회사 소속으로, 북한의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 개발을 위한 자금 조달과 관련 물자의 대북 반입 등에 관여했다고 정부는 밝혔다.

또 선박·광물·원유 등 밀수에 관여한 국가해사감독국, 육해운성, 원유공업국과 제재 선박을 운영한 화성선박회사, 구룡선박회사, 금은산선박회사, 해양산업무역 등이 제재 대상에 올랐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