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국회 과방위 종합감사에 출석

최태원 SK 회장, 김범수 카카오 의장, 이해진 네이버 GIO.(왼쪽부터) [연합뉴스]

【뉴스퀘스트=진운용 인턴기자】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와 관련,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오는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국정감사장에 증인으로 불러 카카오 서비스 먹통 사태의 원인과 재발 방지 대책 등을 묻기로 했다.

과방위는 17일 한국방송공사 등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 도중에 전체회의를 열어 김 의장을 국감 증인 명단에 채택하는 안을 여야 합의로 의결했다,

또 과방위는 이해진 네이버 GIO(글로벌투자책임자)와 최태원 SK 회장도 증인으로 채택했다. 최 회장은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관리 책임을 묻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홍은택 카카오 각자대표와 최수연 네이버 대표, 박성하 SK C&C 대표도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이들은 오는 24일 종합감사에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15일 오후 카카오가 입주한 경기도 성남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서 화재가 발생,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 주요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했다. SK C&C 데이터센터에는 카카오, 네이버, SK텔레콤, SK브로드밴드 등이 입주해 있다.

화재가 발생한 데이터센터는 카카오가 이용하는 4개의 데이터센터 중 가장 비중이 큰 곳이다. 

정치권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 일단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 안정성 의무를 강화하는 한편 윤석열 정부가 내세운 플랫폼 자율규제 논의도 속도조절에 나설 수 있다. 

업계에서도 플랫폼 기업이 계열사 확장 등 성장에만 집중해 위기 대응이나 사회적 책임에 소홀했다는 비판이다. 카카오는 일단 서비스 정상화에 집중하고 향후 피해보상과 재발방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