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증인채택.삼성청문회 안건채택조차 봉쇄, 강력한 유감”

[트루스토리] 서태석 기자 =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23일 윤석열 여주지청장의 폭로와 관련, “실로 충격이 아닐 수 없다”며 “윤석열 지청장의 증언으로 국정원 수사에 대한 정권 차원의 외압이 어느 정도였는지 밝혀지자, 우리 국민은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긴급 상황실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 이 같이 밝힌 뒤 “‘야당 도와줄 일 있냐’는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의 발언으로, 진실을 밝혀야 할 검찰 수뇌부가 이 중대한 사안을 얼마나 정치적으로 판단하고 있는지 명백하게 드러났다”며 “이는 곧 스스로 ‘정치 검찰’임을 드러내는 것에 다름 아니”라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이어 “국정원의 조직적 선거 개입, 군사이버사령부의 댓글과 트위터를 통한 여론 오도 작업에 이어 진실을 규명하고자 분투 중인 담당 검찰에 대한 외압까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부정 선거 개입 관련 의혹들이 과연 어느 정도의 규모로 확대되어나갈지 두려움이 일 정도”라며 “여지없이 드러나고 있는 정권의 이러한 행태를 은폐, 축소, 외압으로 덮고자 하는 것은 손바닥을 하늘을 가리는 꼴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석열 지청정은 국정원 대선 개입이 ‘중범죄’라고 판단했으며, 수사 초기부터 황교안 장관의 방해를 시사했다”며 “저는 정부는 이러한 헌법 유린 사태를 계속 방관만 할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침묵으로 일관하며 외압으로 일을 덮고자 한다면 이는 정권의 위기로 이어진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우선 이러한 모든 일로 국민의 우려와 공분을 일으킨 데 대한 사과를 해야 한다”며 “남재준 국정원장과 황교안 법무부장관에 대해선 즉각 해임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규명하고 국정원을 개혁해, 국가 기관이 다시는 정치에 개입하지 못하도록 해달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조속히 이 사건이 정리되지 않을 경우 현 중부는 크나큰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면서 “박근혜 대통령은 정의당이 촉구하는 내용을 받아들이고, ‘내가 댓글 때문에 당선되었단 말인가’ 하는 발언의 정당성을 스스로 증명하시길 바란다. 이것이 국민의 공분 앞에서 대통령이 취해야 할 마땅한 자세이자 도리”라고 덧붙였다.
 
삼성 이건희 회장의 증인채택 불발과 관련해선 “어제 국회 환노위에서는 제가 국회법상의 동의절차를 거쳐서 요청한 이건희 회장에 대한 증인채택과 삼성청문회 개최가 결국 안건채택조차 이뤄지지 않은 채 처리되지 못했다”며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한다”고 말했다.
 
심 원내대표는 “경제민주화와 삼성 개혁의 중대성에 비추어볼 때, 국회에서 마땅히 다뤄야할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국회법상의 동의절차조차 봉쇄당하는 국회의 현실에 참담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며 “어떠한 의제라도 여야가 토론을 거쳐 최대한 타협을 통해 결론을 모색하자는 것이 바로 국회선진화법의 취지인데, 안건상정조차 봉쇄하는 새누리당의 패권적 행태가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이어 “삼성 앞에만 서면 작아지는 국회는 이제 국민들로부터 용인 받을 수 없다”면서 “국회가 국민의 시각으로 삼성을 바라보고 삼성의 개혁을 리드할 수 있을 때, 대한민국은 비로소 경제민주화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