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석 정의당 의원 “철도의 공공성을 도외시한 신중하지 못한 발언”

[트루스토리] 서태석 기자 = 박원석 정의당 의원은 12일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스 방문 기간 중 철도부문을 외국 기업에 개방하겠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박원석 의원은 이날 오전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박 대통령이 프랑스 방문 기간 중 공공 조달분야, 특히 철도부문에 대한 개방을 언급한 것과 관련 “박 대통령이 프랑스 기업들에게 공공조달 부문 개방을 언급한 것은 국내 조달분야 중소기업의 낮은 경쟁력을 감안할 때 우려스러울 수밖에 없다”며 “특히 철도부문의 개방은 수서발 KTX민영화와 도시철도 부문의 외국자본에 의한 잠식 가능성을 감안할 때, 박 대통령의 발언은 철도의 공공성을 도외시한 신중하지 못한 발언이었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프랑스 일간 ‘르몽드’와의 인터뷰에서 공공조달 시장을 외국기업에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박 대통령은 같은 날 프랑스경제인연합회(MEDEF) 기업인들과 한국의 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회장, 조양호 한-프 최고경영자클럽 위원장 등이 참석한 한국-프랑스 경제인 간담회에서 한국의 정부조달 시장 개방에 대한 의사를 묻는 질문에 “도시철도 시장개방과 관련해서는 WTO의 정부조달협정의 국내 비준을 추진하고 있고 이 비준이 통과되면 연내 WTO에 비준 기탁서를 제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그렇게 되면 도시철도 분야의 진입 장벽도 개선될 수 있다고 본다”라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3월30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TO 정부조달위원회에서는 정부조달협정(GPA) 개정안을 의결했다.

박원석 의원실이 지난해 9월 확보한 통상교섭본부의 GPA 개정안 번역 초안에 따르면 정부조달 공개 대상기관에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서울메트로, 도시철도공사, 인천메트로 등 전국 광역자치단체의 지하철 등 기간 선로 산업 기관이 모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GPA 개정 당시에도 국내 철도 기간망이 개방돼 민영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외국자본이 철도 관제권을 확보할 경우 열차 운송사업에 쉽게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었다.

이에 대해 당시 국토해양부는 철도청이 한국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으로 분리되면서 양허기관에서 제외되었던 철도시설공단을 다시 추가한 것일 뿐 개방범위를 확대한 것이 아니며 철도 관제권은 법률상 국가업무로 조달협정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올해 10월 안전행정부가 “GPA 개정에 따라 도시철도공사의 공사·물품·용역계약이 국제입찰에 의한 조달 대상이 됐기 때문에, 국내법에 국제입찰 근거와 이의신청절차 등을 규정했다”고 밝힌 데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프랑스 기업인들에게 공공조달 시장과 도시철도 개방을 언급한 것에 비추어 보면 그동안 철도부문이 공공조달시장 개방대상에서 제외됐다는 정부의 해명은 설득력을 잃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전세계적으로 프랑스(알스톰)와 독일(지멘스) 등 EU 국가의 기업들은 세계 철도산업의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의 운영사인 ‘서울9호선운영㈜’에는 프랑스 기업인 ‘베올리아 트란스포르’가 8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박원석 의원은 “공공조달 시장에서 철도산업이 개방될 경우 현실적으로 한국 철도관련 산업이 외국에 진출할 가능성은 매우 적은 반면 국내 철도 시장이 개방될 경우 외국 기업에 국가 기간망이 잠식될 우려가 높다”며 “정부가 수서발 KTX의 민영화의 미련을 버리지 못하는 등 철도 공공성 의지가 의심받고 있는 와중에 박 대통령이 프랑스 재계에 도시철도 분야 개방을 대놓고 언급한 것은 매우 부적절한 발언”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