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에 천원씩 차곡차곡 모은 돈 기부...하루만에 55억 넘어

[트루스토리] 최서준 기자 = ‘문재인 펀드’가 공식 출시되기 하루 전인 지난 21일 오전, 홍대 앞 카페 ‘꼼마’에서 ‘문재인 펀드 선한 출자자와의 만남’이 있었다.

이른바 문재인 펀드 1호 투자자들로서 지난 3~4일 동안 문팡 카페와 이메일을 통해 신청을 받아 선정된 10명이었다. 짧은 기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왜 자신이 1호 투자자가 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사연’을 담은 참여가 봇물을 이루었다. 이와 관련 문재인 펀드 측 관계자는 “좋은 사연을 가진 신청자들이 너무 많아 제1호 투자자 선정에 신중을 기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캠프 측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10명은 기초수급 생활자이지만 4번의 후원을 했던 할아버지, 아이를 가지면서부터 하루에 천원씩 차곡차곡 모은 돈을 펀드에 선뜻 기부한 예비엄마, MB정권 초기 촛불집회 때 의경으로 근무했던 이공계 대학원생, 노무현 전 대통령님 추모식에서 사온 부엉이 저금통에 모은 돈을 들고 오신 여성 등 각기 다른 사연을 가지신 분들이 한 자리에 모여 문재인 후보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어 깨끗한 선거를 하겠다는 의미에서 투명 모금함에 1호 투자자 분들의 약정서를 받았다.
 
문재인 후보는 이 자리에서 “과거에는 선거 비용을 비공식적으로 정치자금을 받기도 하고, 특히 재벌과 기업으로부터 정치자금을 많이 받았다”면서 “그래서 선거가 끝나면 늘 대선자금 수사가 되풀이 되었고 그것이 정경유착 등 여러 가지 비리의 근본 원인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한 문 후보는 “재벌과 기업에 신세를 지고, 빚을 지다보니 재벌개혁 같은 것에도 늘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면서 “저는 국민펀드를 통해서 선거자금을 마련함으로써 재벌과 기업들에 신세 지지 않고, 비공식 정치자금은 일체 받지 않고 오로지 국민에게만 빚을 지겠다는 마음가짐”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후보는 “여러분의 말씀을 들어보니까 제가 돈을 빚지는 것이 아니라 돈과 함께 마음을 빚지는 것 같다. 이자 뿐만 아니라 보너스까지 갚아 드리겠다”면서 “깨끗한 선거의 보너스, 또 정권교체, 새로운 정치, 시민과 소통하고 동행하는 정치, 사람이 먼저인 세상, 일자리 문제, 보육문제, 복지, 그리고 아이까지 제가 보너스를 듬뿍 드리겠다”라며 발언을 마쳤다.
 

 
한편 대선 역사상 처음으로 시도되는 ‘문재인 펀드’는 하루 뒤인 22일 오후 2시에 모집이 시작되었으며 출시 하루만에 55억원을 넘어선 것으로 확인됐다.

문 후보 캠프의 우원식 총무본부장은 23일 영등포 민주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어제(22일) 오전 9시부터 문재인 펀드를 출시한 결과 오늘 오전 10시까지 5000여명 이상이 참여했고, 모금액은 55억원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우 총무본부장은 “원래 오후 2시부터 출시하려고 준비했었는데 많은 분들이 왜 출시를 안하냐고 해 오전 9시부터 시작했다”며 “과거 박원순 펀드, 유시민 펀드도 있었지만 그때 속도와 모금액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