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치쇄신안에는 민주당 역사 빠져있다”

[트루스토리] 최서준 기자 =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 후보 측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은 25일 안철수 무소속 후보의 정치쇄신안에 대해 “피와 땀과 눈물로 이뤄진 우리 민주당 선배들의 역사가 빠져있다”고 쓴소리를 던졌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안철수 후보의 정치쇄신안은 오랫동안 (지속된 민주당의) 전통과 자부심이 오히려 누가 되고 국민에게 손가락질을 받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안 후보의 현실정치에 대한 관전자적 진단까지 어떻게 할 수는 없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우리는 얼마나 많은 선배들이 어려울 때 야당을 지켜온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정당정치의 중요성을 역설적으로 표현했다.

김 위원장은 또 “안 후보가 ‘국회의원 수를 줄여야 한다. 중앙당 전체를 폐지해야 한다’고 말하는 그 순간 국회 도서관에서는 ‘유신의 추억’이라는 영화가 상영되고 있었다”며 “우리는 유신의 추억도 외면할 수 없고 매일 저녁 들려오는 싸이의 강남스타일도 흉내 내야 하는 어려운 처지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의 이날 발언은 그동안 민주화를 위해 독재정권과 싸워왔던 민주당의 역사를 사수해야 한다는 의지와 함께, 이러한 과거 정치의 ‘구태정치’라고 규정하며 혁신을 요구하는 국민적 목소리도 동시에 담보해야 한다는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