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대통령 "정수장학회는 장물, 환원해야 정의 실현"

 
[트루스토리] 최서준 기자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정수장학회’에 따른 과거사 논쟁이 뜨거워진 가운데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수장학회 관련 발언이 화제다.

노무현재단은 최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나는 정수장학재단을 장물이라고 생각한다”며 “그것을 돌려주는 것이 우리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고 역사를 바로잡는 것”이라는 노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했다.

노 대통령은 동영상에서 “나는 정수장학재단을 장물이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거 돌려주는 것이 우리 사회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고 역사를 바로잡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대통령이 되고 그걸 어떻게 돌려줄 방법을 백방으로 모색해봤는데 합법적인 방법이 없더라구요”라고 역설한다.
 
노 대통령은 이어 “군사정권 시절엔 남의 재산을 강탈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은 장물을 되돌려줄 힘도 없는, 권력을 갖고 있는 것이 지금 정부죠”라면서 “세상이 바뀌는 과정에서 과거사 정리가 안 된 채로 권력만 민주화되고 힘이 빠져버리니까 기득권 가진 사람들, 특히 부당하게 기득권을 누리고 있는 사람들한테 참 좋은 세상이 돼버렸죠. 그런 것이 참 억울한 일이라고 생각하고요”라고 설명했다.

이는 노 대통령이 퇴임을 앞두고 2008년 1월 KTV와 인터뷰한 ‘다큐멘터리 5부작 참여정부 5년의 기록’의 대목이다.

방송에 따르면 노 대통령은 정수장학회를 ‘장물’(贓物)로 규정했다. 장물이란 ‘강도, 절도, 사기 등 재산죄에 해당하는 범죄행위에 의해 부당하게 취득한 타인 소유의 물품’이다. 박정희 군사정권이 부일장학회를 강탈해 설립됐기 때문이다.

결국 재임 시절 과거사 청산과 언론개혁에 힘을 쏟았던 노 대통령은 부일장학회 강제헌납 사건의 진상규명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

노 대통령은 “정의를 실현하고 뒤틀린 역사를 바로 세우려면 합당한 자격을 가진 유족이나 시민대표들에게 운영권을 돌려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절차가 없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