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연합뉴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중간선거 결과  발표를 앞두고 공화당이 유리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론 조사에 따르면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통상 미국의 중간선거는 증시에 호재로 작용해왔다. 옥스퍼드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1950년대 이후 S&P 지수는 중간선거 이후 12개월간 평균 15% 상승했으며, 공화당이 승리할 경우 재정 지출이 동결되고 채권 발행이 줄어 미 10년물 채권 금리가 낮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선거의 경우 연방준비제도(Fed) 고강도 긴축, 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 등이 부각되고 있지만 증시에 미칠 여파는 제한적일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국내증시도 긍정적 상승력을 지속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 중요 포인트로 언급했던 2380선을 전일 종가로 돌파 마감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대로 추가적인 상승력을 만들어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기술적으로 코스피 지수 2440선 전후 저항 여부를 체크하고 조정을 받더라도 2380선의 지지여력을 체크 하자. 2380선을 재이탈 하지 않는 이상 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오는 12월까지 코스피 지수 2380선이 이탈되지 않고 유지된다면 기술적으로 2023년 1분기에도 긍정적 시장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이러한 긍정적 기조가 나오려면 아무래도 오는 10일(현지시간) 발표하는 미 10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7.9% 이하로 나와야 한다. 만약 지속적으로 8% 이상이 된다면 증시는 애매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있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인상은 오는 12월 0.5%, 2023년 1~3월 사이에 0.5%, 2023년 4~6월 사이에 0.25~0.5% 정도 수준으로 마무리될 가능성이 있다. 최종 금리는 5.25~5.5%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금리인상이 거의 마무리되고 기업들의 실적이 크게 훼손되지 않는다면 증시는 완연한 반등력을 만들어 갈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금리인상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 금리인 모기지 금리가 급격하게 높아져 부동산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지만 이는 충분히 인식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 크게 문제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오늘도 전반적 상승력이 예상이 되고 그 안에 빠른 테마 순환 흐름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및 미 중간선거 후 반도체 업종 수혜 기대감 등에 반도체 관련주 상승.

▷네이버웹툰 미 상장 추진 소식 속 웹툰 테마 상승.

▷애플페이 시범서비스 기대감 등에 애플페이 테마 상승.

▷중국의 제로 코로나 완화 검토 소식 등에 화장품/면세점/카지노/항공/저가 항공사(LCC) 등 중국 소비 관련주 상승.

▷칼훈 보잉 회장 방한 속 삼성·현대차·한화 UAM 협력 기대감 등에 UAM(도심항공모빌리티) 테마 상승.

▷사우디 왕세자, 방한 기대감 속 3.5조원 규모 중동 지역 탄소 저감 지원 발표 소식에 네옴시티 관련주/ 온실가스(탄소배출권)/ 조림사업 테마 상승.

▷오봉역 사고로 시멘트 출하 중단 소식 속 시멘트/레미콘 테마 상승.

▷기획재정부, '저출산·고령화 심포지엄' 개최 속 엔젤산업/출산장려정책 테마 상승.

▷네이버가 3분기 실적 컨센서스 부합 분석 속 내년 실적 성장 전망 등에 상승하는 등 인터넷 대표주 상승.

▷LG디스플레이,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 세계 최초 개발 소식 속 강세를 보인 가운데 OLED/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테마 상승.

▷쿠팡 실적 개선 기대감 속 글로벌 기관투자자 쿠팡 지분 확대 모멘텀 지속 등에 쿠팡 관련주 상승.

▷코로나19 유행 우려 지속 등에 코로나19 관련주가 상승했고, 면역항암제, 보톡스(보툴리눔톡신), 줄기세포, mRNA, 유전자 치료제/분석 등 여타 제약/바이오 관련주도 상승.

8일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애니플러스가 애니메이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 라프텔 지분 43.88% 양수 결정 공시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덴티움, 현대에버다임이 3분기 호실적 발표에 상승했다.

롯데케미칼, 한농화성은 3분기 실적 부진 속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인디에프, 플라즈맵, 한신기계, 성우하이텍, 위즈코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