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연합뉴스]
25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26일(현지시간) 어도비는 마케팅 데이터 분석 솔루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를 인용해 블랙프라이데이에 전자상거래 매출이 전년보다 2.3% 늘어난 91억2000만달러에 달했다고 밝혔다.

컨센서스 대비 상회하는 수치로 소비가 크게 꺽지 않은 것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해지면서 곳곳에서 봉쇄 하으이 시위가 일어나고 있어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될 가능성이 있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기조로 인해 소폭 약세 및 약보합 국면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 지수 기준 2413선의 이탈 여부를 체크하고, 이탈한다면 2360선 전후 조정력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이탈하지 않는다면 긍정적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 

확연한 방향성이 지속적으로 나오지 않을 경우 다음달 13일(미 현지시간)에 발표하는 미 11월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라 방향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증시의 상승 탄력은 확연하게 둔화된 모습이기 때문에 새로운 상승 요소가 필요한데 인플레이션의 주요 척도인 미 CPI가 완화되면 긍정적 요소로 작용될 수 있다. 

2023년 많은 기업들의 실적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내년 1분기 정도 까지는 확연한 증시 방향성이 나오기가 어려울 수도 있다. 하지만 1~2분기까지 실적이 크게 감소되는 흐름만 나오지 않는다면 완연한 상승 흐름을 만들어갈 수도 있다. 

이에 지속적으로 테마적 순환 흐름이 나올 것으로 풀이 된다. 이전 시장에서 형성된 테마는 아래와 같다. 

▷우크라이나-러시아 비밀 접촉 소식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건설기계 테마 상승.

▷EU, 천연가스·원유 가격 상한제 도입 협상 난항 소식 등에 도시가스/ LPG(액화석유가스)/ LNG(액화천연가스)/ 정유 테마 상승.

▷Tesla 기가팩토리 한국 증설 긍정적 분석 등에 2차전지/ 전기차 테마 상승.

▷곡물가격 상승에 따른 美 농기계 업체 디어 어닝 서프라이즈 소식 등에 농업 테마 상승.

▷애플페이 연내 국내 도입 기대감 지속 속 애플페이 테마 상승.

▷글로벌 OTT 업체 한국 콘텐츠 선호 전망 및 한한령 해제 기대감 지속, '재벌집 막내아들' 글로벌 흥행, 3D 애니메이션 '캐리와 슈퍼콜라' 中 심의 통과 소식 등에 일부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월드컵 특수 속 편의점 매출 급증 소식에 일부 편의점 테마 상승.

▷네옴시티 수주 기대감 지속 속 네옴시티 관련주 상승.

▷정부 저출산 대책 마련 기대감 지속 등에 출산장려정책/ 엔젤산업 테마 상승.

25일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LG그룹 애플카 협력 기대감이 재부각된 가운데 LG전자, 현우산업, 대성파인텍, 나라엠앤디 등이 상승했다.

광무는 108.87억원 규모 리튬염(LiPF6) 공급계약 체결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한국테크놀로지가 서보산업과 사우디 인프라 프로젝트 업무협약 추진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한국테크놀로지, 제주맥주, 대성파인텍, 국영지앤엠, 인디에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