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장 마감 후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모습.
지난 9일 장 마감 후 명동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 모습.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앞두고 경계심리가 지속되는 모습이다.

이번에 발표된 美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년대비 7.4%로 이전치 8.1% 대비 긍정적으로 발표 됬다.

하지만 월가 예상치 7.2% 높게 발표되면서 경계심리를 키웠다. 하지만 크게 문제 될 만한 요소는 아니다. 핵심은 상승률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13일에 발표되는 美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도 이전치 대비 감소할 가능성이 높은데 월가에서는 예상치를 7.3%으로 확연히 이전치(7.7%) 대비 낮게 잡아 실제치가 예상치에 부합하던가 소폭 못 미칠 가능성도 있다.

못 미칠 경우 이번 PPI 발표 때처럼 투심이 위축 될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감소되는 추세가 앞으로 지속 될 것이고 미국의 금리인상도 내년 1분기 정도에는 거의 마무리 될 예정이여서 긴축에 따른 리스크는 서서히 감소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국내시장도 다소 부침을 겪고는 있지만 현지시간으로 14일 금리인상 이후에는 긍정적인 흐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코스피 지수는 생산자물가지수가 예상치 대비 높게 발표 되고 소비자물가지수와 FOMC회의 경계감으로 인해 소폭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2360선이 이탈되지 않는 선에서의 등락은 양호한 상태이기 때문에 2360선의 이탈 여부를 체크하자. 

2360선만 이탈되지 않는다면 1월부터 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증시가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테마적 흐름도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국내 드라마 中 OTT 방영 소식 등에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한편,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웹툰,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게임/모바일게임(스마트폰) 등의 테마도 상승.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 흥행 기대감 등에 영화 테마 상승.

▷러시아-우크라이나 종전 기대감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상승.

▷글로벌 5G 가입자 수 연내 10억명 돌파 전망 모멘텀 지속 등에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中 경제 정상화 기대감 및 한한령 해제 기대감 등에 화장품, 여행, 항공/저가항공사(LCC), 면세점 등 중국 소비 관련주 상승.

▷美 주요 기술주 반등 등에 반도체/ 인터넷 대표주/ IT 대표주 등의 테마 상승.

▷자산건전성 개선세 지속 분석 등에 은행 테마 상승.

▷피부미용 수요 성장 기대감 등에 미용기기/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테마 상승.

▷한류와 함께 국내 음식료품 수출 확대 소식에 음식료업종 테마 상승.

▷코로나19 재확산 우려 등에 코로나19 관련주 상승.

▷테슬라, 레이더 센서를 도입한 자율주행 시스템 도입 예정 소식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비트코인 가격 1만7000달러 상회 소식에 가상화폐(비트코인 등) 테마 상승.

▷삼성넥스트, 美 AR헤드셋 스타트업 익사나 투자 소식 속 메타버스(Metaverse)/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테마 상승.

12/9(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원풍물산, 에이디칩스, 광무, 세종텔레콤, 비보존 제약 등이 코스닥시장 상장규정 개정에 따른 관리종목 해제 공시 속 상승했고, 씨엔플러스가 29.40억원 규모 공급계약 체결 소식에 상승했다.

삼성전자가 인도 1위 통신사 릴라이언스지오에 5G 이동통신 네트워크 장비를 공급한다는 소식에 기가레인, 라이트론, 에프알텍 등 일부 5G/통신장비 테마가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KH 건설, 다올인베스트먼트, 기가레인, CBI, 삼화네트웍스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