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에듀 홈페이지
아이스크림에듀 홈페이지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2013년 5월 주식회사 아이스크림미디어(구. 주식회사 시공미디어)에서 분할돼 설립된 아이스크림에듀는 2019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됐다.

아이스크림에듀의 본사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8길 15(대치동)에 소재해 있으며, 2022년 9월 기준 총 413명의 직원이 재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이스크림에듀의 주력 서비스인 ‘아이스크림홈런’은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및 전용 학습기 기반의 가정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이다.

초/중등학생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나아가 고등 및 유아 연령대로 고객층을 확장하고 글로벌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학습자의 빅데이터 분석 및 머신러닝 기반의 AI 수학과 AI 영어를 개발 중이며, 향후 과학 등 여러 과목으로 AI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확장하고자 한다.

전용 디바이스를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AI튜터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300만 종의 방대한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동사의 관계사인 아이스크림미디어는 국내 최초로 초등학교 교사용 학습자료 사이트(‘i-Scream’)를 개발하여 초등교사의 90% 이상이 수업 중에 활용하는 높은 인지도를 갖추고 있으며, 교과 내용과 연관성이 높은 콘텐츠를 구현하고 있다.

아이스크림에듀 주요 상품 [2022년 3분기 보고서]
아이스크림에듀 주요 상품 [2022년 3분기 보고서]

학습분석 서비스인 AI 생활기록부는 일일 1,600만 건의 학습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홈런 교사와 학부모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제시해 주고, 학습과 평가에 기반한 1:1 맞춤 학습법을 제공한다.

핵심 경쟁력 [2022년 3분기 보고서]
핵심 경쟁력 [2022년 3분기 보고서]

'스마트 학습지 시장'은 2012년 아이스크림에듀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아이스크림홈런'을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국내시장이 개척하였다.

실제로 2012년 '아이스크림홈런'을 런칭 이후 스마트 학습 신규 브랜드들의 꾸준한 시장 진입이 시도되어 왔다.

우리나의 스마트 학습 시장은 2019년 5억 9,000만 달러에서 2025년에는 14억1000만 달러에 이를 것(출처 : Mordor Intelligence, Global Smart Learning Systems Market, 2020)으로 전망 된다

이에 스마트 학습지의 선두를 유지하기 위해 아이스크림에듀는 최근 4년간 매년 100억원이 넘는 자금을 R&D에 투입했다. 이는 아이스크림에듀 매출 10% 수준이다.

구체적으로 아이스크림에듀는 올해 3분기 기준 매출 대비 10.95%에 해당하는 약 111억원을 R&D에 투자했다. 구체적으로 2019년 12.57%(133억원), 2020년 12.26%(141억원), 2021년 12.23%(157억원) 등이다

최근 R&D 결과물로 ‘홈런 2.0’을 선보였다. 홈런2.0의 대표적인 AI 기술은 지식추적기술(DKT)을 기반으로 한 역량측정이다.

학습자별 개념·이해도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맞춤 문항·학습 처방을 제시, 수준 높은 개인 맞춤형 학습을 실현한다. 특히 일일 1600만건 학습 빅데이터를 분석해 1:1개인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에 올해부터 실적이 좋아졌다.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101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4% 늘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8억원으로 전년 54억원의 영업손실에서 흑자 전환했다. 

지난 2년 간 적자를 지속한 아이스크림에듀는 올 1분기 손실 규모를 대폭 줄인 데 이어 상반기부터 흑자 성적을 냈다.

연초부터 판관비 절감 등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는 데 주력했다. 최근 론칭한 '아이스크림 홈런 2.0' 브랜드 개편 작업 과정에서도 비용과 업무 효율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수익성 제고 방향이 모색됐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라 경제와 산업, 그리고 사회 전반에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어 전반적인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업계 또한 기존 오프라인(집체) 교육과정에서 온라인 교육으로 상당히 대체되고 있다.

정부도 2020년 5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수립 이후 비대면 에듀테크를 포함한 비대면 교육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산업데이터, AI 등을 활용한 교육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아이스크림에듀의 주가는 지난 2021년 10000 권역에서 움직였지만 현재는 4500원 전후 반 권역에서 움직이고 있다.

시장 하락과 맞물려 주가가 하락했지만 실적 턴어라운드가 나오고 있고 시장도 거의 바닥을 다지는 국면이라 이제는 서서히 투자에 관심을 가져볼 시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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