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Fed는 전일 기준 금리를 4.25~4.5%로 50bp 인상하며 속도조절에 나섰지만, 위원들은 내년 최종금리가 5.1%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하면서 정책전환 기대감을 낮추었고 파월 Fed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물가상승률이 2% 목표치를 향해 지속해서 내려간다고 확신할 때까지는 금리인하를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긴축우려를 키우고 있다. 또한 美 상무부가 발표한 소매판매까지 감소세를 보이면서 경기침체 우려를 키웠다. 

이에 국내증시도 약세흐름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필라델피아반도체 지수와 나스닥이 강한 약세를 보였기 때문에 반도체 및 기술주들의 약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고 대다수 업종이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지수 흐름을 보면  지난 12월 8일부터 지속 지지 받았던 2360선을 금일 이탈 할 것으로 보여지고 다음 지지 라인은 2317선 내지는 2275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2317선의 지지를 받고 반등이 나와준다면 조정은 12월 안에 마무리 되고 내년 1분기부터 긍정적 상승력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2275선까지 조정을 받게 된다면 내년 1월에도 초 까지도 부진한 흐름을 벗어나기 어려울 수도 있다. 

현 시장에서 부진한 흐름을 빠르게 벗어 날 방법은 Fed의 정책 전환이고 이러한 기조를 이끌어 내려면 소비자물가지수(CPI) 빠른 둔화가 필요하다.

최근 7.1%를 찍은 美 소비자물가지수(CPI)가 내년 1분기 안에 5% 이하 권역으로 둔화 된다면 이러한 정책 변호가 서서히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연방준비제도(Fed)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으로 인해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면서 국제유가도 하락하며 빠르게 안정을 되찾고 있기 때문에 Fed는 이러한 기조와 신호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하지만 내년 1분기 정도 부터는 서서히 신호를 바꿔 갈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 이전까지는 증시의 방향성이 나오지 못하는 형국이라 많이 하락한 저평가된 실적주 위주의 장기 투자 또는 기술적 단기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부각 된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위드 코로나 속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소식 등에 마스크 테마 상승. 아울러 중국 발열 환자 증가 소식 속 의약품 사재기 모멘텀 지속 등에 일부 코로나19 관련주, 제약업체 테마 상승.

▷한국전력공사, 튀르키예와 40조원 규모 원전사업 협력 논의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美 의회, 중국 5G 기업 제재 법안 발의 소식 속 반사수혜 기대감 등에 5G(5세대 이동통신)/ 통신장비 테마 상승.

▷5년후 국방비 연 70조 증강 등 국정과제 발표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모잠비크 LNG선 프로젝트 재개 속 국내 조선사 수주 기대감 등에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웹툰 IP 일본 흥행 기대감 및 글로벌 OTT 한국 드라마 투자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웹툰 및 일부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12/15(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제주은행이 '신한금융, 제주은행 인뱅 전환 추진... 두나무 지분투자 검토'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STX중공업은 한국조선해양 등의 인수전 참가 소식 등에 정규장 급등에 이어 시간외 상한가를 기록했다.

경남제약은 중국 내 확진자 급증 속 비타민C 수요 급증 소식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케이카는 최대주주 지분 매각 추진설 속 상승했다. 반면, 에이티세미콘은 BW 및 CB 발행 결정 철회 등에 하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화일약품, 한창, 에이티세미콘, 제주은행, 경남제약, STX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