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연합뉴스]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연방준비제도(Fed)를 비롯한 글로벌 주요 중앙은행들의 긴축 기조로 향후 경기 침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지속되고, 미 경제지표도 지속적으로 부진하게 발표되는 상황이다.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으로 확진자와 사망자가 폭증할 경우 봉쇄 조치가 강화돼 경제를 다시 짓누를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러한 기조로 인해 최근 주식시장은 지속 약세 국면을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기조로 인해 약보합 내지는 약세 국면을 이어 갈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수급적으로 보면 외국인의 거래소 현물 매도력이 강하게 나오지는 않는 모습으로 시장의 긍정적 상승 모멘텀만 나온다면 증시는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상황이다.

그렇지만 12월에는 증시에 임팩트를 줄만한 이슈나 지표가 없다. 굳이 중요한 지표를 언급하자면 오는 22일(현지시간) 발표하는 미 3분기 GDP 정도인데 이는 크게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증시는 Fed가 얼마나 언제까지 금리를 인상할 것인지에 초점이 맞추져 있고 그로 인한 변동성이 강하게 나오기 때문이다.

Fed의 정책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는 기존에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중요했다면 이제는 실업률를 비롯한 고용지표가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Fed가 고용지표를 기준으로 금리인상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오는 1월 6일 발표하는 미국 12월 실업률 발표를 시작으로 CPI와 FOMC 정례회의 발표가 월말까지 이어진다. 이로 인해 1~2월이 증시에 중요한 변화 가능성이 있으며, 이전까지는 지속적인 이슈에 따른 테마적 단기 상승랠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수산화리튬 가격 우상향 속 리튬플러스, 수산화리튬 양산 관련 원료 투입 시작 소식에 리튬 관련주 테마 상승.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 흥행 수혜 기대감 등에 영화,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中, 1월말 항공편 88% 회복 계획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여행 테마 상승.

▷다누리, 달 임무궤도 진입 1차 기동 성공 소식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재벌집 막내아들, JTBC 드라마 역대 시청률 순위 2위 경신 소식 등에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中 상하이 교육부, 온라인 수업 전환 요청 소식에 일부 재택근무/스마트워크, 교육/온라인 교육 테마 상승.

▷은행채 발행 재개 속 은행 테마 상승.

▷내년 실손보험료 최대 9% 인상 전망 속 손해보험 테마 상승.

19일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케이카가 최대주주 매각 추진 모멘텀 지속에 상승했고, 제이스코홀딩스가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재매각 공시 속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인콘, CBI, 화일약품, 조일알미늄, TYM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