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 체결...소상공인이 규제 완화 요청 나서
전국 대형마트 403개 중 100개 지점이 공휴일 이외 휴일 지정..."오프라인 상권 상생 위해 평일휴무 확대될 것"

지난 1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1일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장예빈 기자 】 대구시가 광역시 최초로 내년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일을 일요일이 아닌 평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업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이번 전환 시도는 지역 소상공인들도 규제 완화를 요청했다는 점에서 이목을 끌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대구시는 지난 19일 대형·중소 유통업계와 ‘지역 유통업 발전 및 소비자 편익 향상을 위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을 맺었다.

지난 2012년 도입된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지자체장의 권한으로 월 2회 일요일을 의무휴일로 지정해왔던 규정을 평일로 전환하게 된 것이다.

시 관계자는 “이해당사자들과의 논의를 통해 상생안을 마련하고 곧바로 시행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은 전통시장 상인 등 소상공인도 휴일 전환에 공감해 체결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구시는 대·중소 유통업체 간의 원만한 합의를 돕기 위해 필요한 행정·정책적 지원에 적극 협조할 것을 약속했다.

대구시가 광역시 중에서는 최초로 대형마트 휴무일 변경에 나서면서 이미 평일 휴무일을 시행하고 있는 일부 지역에 이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인지에 대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을 공휴일로 지정하지 않은 기초자치단체가 30%인 가운데 전국 403개 마트 중 100개 지점이 둘째주와 넷째주 일요일을 의무휴일로 지정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역시 각각 158개점 중 45개점, 133개점 중 30개점, 122개점 중 25개점이 일요일이 아닌 날을 휴무일로 지정해왔다.

고양 일대에 위치한 이마트 풍산점, 홈플러스 일산점, 코스트코코리아 일산점 등 대형마트의 경우 주변 산지 농민의 매출 증대를 위해 모두 수요일을 휴무일로 정한 바 있다.

이와 같이 공휴일 이외 의무휴일을 시행하고 있는 대형마트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은 규제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꾸준히 제기돼 온 여파로 풀이됐다.

실제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연구원이 지난 10월 21일 발표한 ‘대형마트와 중소슈퍼마켓 간 경쟁관계 : 서울시의 경우’ 보고서에 따르면 대형마트와 중소 슈퍼마켓 사이에는 경쟁구도가 형성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된 바 있다.

이를 분석한 정회상 강원대 교수는 “소비자들의 생필품 구입 시기나 목적 또는 수량 등에 따라 대형마트와 중소 슈퍼마켓은 서로 다른 유통서비스를 제공하는 독립재 관계의 업체에 해당한다”며 “현존하는 대형유통업체 영업규제는 이 둘이 서로 경쟁관계라고 전제하기 때문에 실효성이 낮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대구시 역시 대형마트 의무휴일이 공휴일로 적용될 때 그로 인한 반사이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찾는 이가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인근 소상공인들이 규제 완화를 요청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어 전문가들은 온라인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 시장을 살리기 위해서는 대형마트 영업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는 “현재 시장구조는 쿠팡·네이버쇼핑 등 이커머스가 성장세를 보이는 데 반해 오프라인 소매업은 상대적으로 열세를 띄고 있는 상황”이라며 “오프라인 경기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형마트와 중소상인이 동반자적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서 대형마트 평일휴무 전환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대구시는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이해당사자와의 합의를 통해 대구시 내 대형마트 의무휴업 대상인 60개 지점에 대해 휴무일을 조정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르면 내년 1월, 늦어도 3월 전 의무휴업일 조정 시행을 목표로 두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