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고령 감염자의 입원 비율 81% 줄여
아직 동료 검토 거치지 않아... 그래도 큰 소득 평가

화이자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종 전문 개량 백신이 고령 감염자의 입원율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RMIT University]
화이자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종 전문 개량 백신이 고령 감염자의 입원율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RMIT University]

【뉴스퀘스트=김형근 과학전문 기자 】9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화이자의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종 전문 개량 백신이 고령자 감염자의 입원율을 크게 낮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 통신은 이스라엘 의료 연구팀을 인용 화이자의 오미크론 전문 부스터 샷을 접종한 65세 이상의 노인들의 입원 비율이 81% 낮추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새로운 백신은 코로나19를 유발하는 원래 바이러스 종과 오미크론 변종의 BA.4/BA.5 하위 변종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9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 62만2701명 관찰

이스라엘의 의료서비스 제공업체인 클라릿(Clalit)과 벤구리온(Ben-Gurion) 대학, 사피르 Sapir 칼리지 등이 이끄는 공동 연구팀은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팀은 지난해 9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 개량 백신 추가접종(부스터 샷) 대상인 65세 이상 고령자 62만2천701명을 관찰했다.

이 가운데 개량 백신 접종자는 8만5314명이었고, 나머지는 기존 백신을 최소 2차례 맞았다.

두 그룹의 상황을 접종 70일 후에 비교한 결과 개량 백신 추가접종 그룹에서 코로나19 감염으로 입원한 사람은 6명이었고, 미접종자 그룹에서는 297명이 입원했다.

또 개량 백신 접종자 그룹에서 확인된 사망자가 1명이었던 반면, 비접종자 그룹에서는 73명이 사망했다.

아직 동료 검토를 거치지 않았지만 연구팀은 사망률이 낮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