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원/달러 환율 등이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코스피, 코스닥 지수와 원/달러 환율 등이 표시되고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글로벌 증시는 12일 미국의 CPI 발표를 하루 앞두고 CPI 상승률이 둔화될 것이란 전망이 커지면서 인플레이션 완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상승 마감했다.

CPI가 상승률이 많이 둔화 될 경우 1월 말에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재차 속도 조절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증시도 긍정적인 상승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12월 美 CPI 상승률이 크게 둔화되고 이를 바탕으로 1월 말에 열리는 FOMC 정례회의에서 긴축 강도의 속도조절이 언급되기만 한다면 1분기 증시 흐름은 양호하게 흘러갈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기술적으로 코스피 지수 흐름상 2341선 아래로 밀리지 않는 선에서 반등이 지속되면 가장 좋은 흐름이고 조정을 받고 2300선이 이탈되지 않는 선에서 상승흐름을 지속해도 좋은 흐름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이 외국인 현물 매수세가 크게 꺽이지 않고 지속 유입된다면 국내증시는 긍정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시 흐름이 지속될 경우 그동안 조정을 받았던 반도체, 화학, 조선 등 다양한 섹터가 상승력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연방준비제도(Fed)의 고강도 긴축 통화 정책이 꺽일지 알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제한적 상승 흐름을 보일 수도 있다. 

증시가 바닥권에서 제한적 등락을 지난 2022년 9월 이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슈적 종목 상승 순환 랠리가 지속되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VBP 입찰 결과 오스템임플란트 최다 수량 낙찰 소식 등에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 상승.

▷GM·포드·구글, 가상발전소 사업 협업 소식 등에 스마트그리드(지능형전력망) 테마 상승.

▷韓·UAE 방산 세일즈 외교 기대감 지속 등에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삼성SDI, BMW와 헝가리 배터리 합작 공장 검토 소식 등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지난해 국내 공항 이용객 수 큰 폭 회복 소식 속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태양광 견조한 수요 및 풍력 저점 확인 등에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 테마 상승.

▷원자력발전 비중 확대 기대감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화이자, 상반기 중 중국서 코로나19 치료제 팍스로비드 생산 및 유통 가능성 언급 소식에 코로나19(화이자) 테마 상승.

▷주요 엔터사, 올해 신인 데뷔 모멘텀 기대감 등에 엔터테인먼트 테마 상승.

▷中 소비 회복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현대차그룹, 상용차 중심 수소차 사업 재편 기대감 등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상승 및 국내 주요 반도체 업체 주가 반등 전망 등에 반도체 관련주 상승.

▷금일 수도권 미세먼지 '나쁨' 영향 등에 황사/미세먼지 테마 상승.

▷정부,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작업 추진 모멘텀 지속 등에 스마트팩토리(스마트공장) 테마 상승.

▷마이크로소프트, '챗GPT' 개발사와 100억 달러 규모 투자 협상 진행 모멘텀 지속 등에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11일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금융당국의 은행권 생체인증 도입 의무화 추진 소식 등에 SGA, 케이사인, SGA솔루션즈, 수산아이앤티, 슈프리마 등 보안주(정보), 바이오인식(생체인식) 테마 상승했다. 

오스템임플란트는 中 VBP 입찰 최다수량 낙찰 소식 등에 정규장에 이어 시간외 상승했다. HK이노엔은 케이캡정(테고프라잔) 싱가포르 품목허가 승인에 소폭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케이사인, 라온시큐어, 휴림로봇, 셀바스AI, 삼성스팩6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