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이날 거래를 마감한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 거래가가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3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 딜링룸에 이날 거래를 마감한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 거래가가 표시돼 있다.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 노동부는 1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51만7,000명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18만7000명 증가를 크게 웃도는 수치로, 지난해 월평균 고용인 40만1000명도 크게 웃돌았다.

이러한 고용지표 호조로 인해 긴축 조기 중단 기대감은 다소 줄어드는 모습이고 애플, 아마존, 알파벳 등 주요 기술주들이 시장 예상치를 밑도는 실적을 발표하며 투심을 약화시켰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다소 부진한 흐름을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최근 기술적으로 긍정적 흐름을 보이고 있어 그 추이를 지켜보며 대응할 필요가 있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 차트를 보면 수렴형 형태에서 추세 상단을 살짝 올라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부진한 흐름을 보이더라도 추세 상단을 이탈되지 않는 선에서 조정은 괜찮은 상황이다.

또 조정을 받더라도 2340선을 이탈되지 않는선에서 17영업일 안에 빠른 반등도 괜찮다. 하지만 20일 이상 2423선 위에서 버틸 경우 2423선을 이탈되지 않는 선에서 반등이 이어져야 긍정적이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 추이를 보더라도 강한 외국인의 순매수력으로 보아 위에서 언급한 기술적 포지션 안에서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진다. 만약 긍정적 포지션을 무너트리려면 최소한 9일 이상 외국인의 매도력이 이어져야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따라서 오늘은 미 증시 부진한 흐름으로 인해 다소 약세 흐름을 보일 수도 있지만 2460선이 종가 기준으로 이탈되지 않는 선에서 반등을 준다면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금융당국, 애플페이 서비스 도입 허용 소식에 애플페이 테마 상승. 전자결제(전자화폐), 삼성페이 테마도 상승.

▷美 주요 기술주 강세 등에 인터넷 대표주 상승.

▷국내업체, 美 자동차 판매 호조 및 美 자동차 업체 주가 강세 등에 자동차 대표주 테마 상승. 일부 전기차, 리비안(RIVIAN) 관련주도 상승.

▷국내 조선사 수주 호조세 지속 전망 등에 조선 테마 상승.

▷삼성전자, 퀄컴·구글과 XR 협업 기대감 지속 및 메타, 메타버스 사업 지속 추진 소식 등에 메타버스(Metaverse) 테마 상승.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테마도 상승.

▷산업부, 2029년까지 10만톤 규모 해외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 계획 소식 등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네이버, 상반기 ‘서치GPT’ 출시 예고 소식 등에 일부 AI 챗봇(챗GPT 등), 일부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지난해 4분기 실적 호조 등에 급등한 가운데, 타이어 테마 상승.

▷갤럭시 S23 기대감 지속 속 갤럭시 부품주, 스마트폰, 휴대폰부품, 카메라모듈/부품 등 테마 상승.

▷올해 신작 모멘텀 기대감 지속, 위메이드그룹주 미르M 흥행 및 위믹스 회복 등에 급등 속 게임, 모바일게임 테마 상승.

2/3(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큐리언트가 다제내성결핵치료제 텔라세벡(Telacebec) 기술이전 계약체결 공시에 급등했고, KG모빌리언스, 셀피글로벌, KG이니시스, 나이스정보통신 등 애플페이, 전자결제(전자화폐) 테마가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 도입 허용 소식에 정규장에 이어 상승했다. 

지난해 흑자전환에 정규장 급등했던 디와이씨가 시간외 거래에서도 상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미래아이앤지, 뉴지랩파마, 한국전자인증, SK증권, 셀피글로벌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