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중소형 은행 퍼스트시티즌스가 실리콘밸리은행(SVB)을 165억달러(약 21조4000억원)에 인수 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은행권 금융리스크는 일부 완화되는 모습이나 미국 장기금리가 상승하면서 상대적으로 밸류에이션 부담이 큰 고PER(주가 수익률)의 기술주에 매도세가 나왔다. 

국내증시도 일부 혼조 국면을 보일 것으로 보인다. 은행권 리스크가 일부 완화되면서 3일 연속 유입되전 거래소의 외국인 자금이 전일에는 소폭 이탈되는 흐름이 나왔다. 하지만 미 은행권 리스크가 일부 완화되었기 때문에 다시 유입되는지 여부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지난 22일 이후 3일 연속 외국인 자금이 거래소에 유입되다가 어제 소폭 이탈하는 흐름을 만들었다. 아직까지는 1월에 유입된 자금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큰 리스크는 우려하지 않아도 되나 향후 증시가 긍정적으로 나아가려면 더욱더 공격적인 자금 유입이 필요하다. 

이번주 대표적 인플레이션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발표된다. 이전치는 4.70%, 예상치는 4.30%다. 하지만 예상치 대비 실재치가 낮게 나와야 시장에서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따라서 PCE가격지수가 발표되는 목요일 이전까지는 외국인 자금이 강하게 유입되지 않을 수도 있다.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지수 일봉차트 흐름을 보면 2340~2377선의 지지를 받으며 일부 반등을 보이고 있지만 2422선의 저항을 받고 있어 쉽게 돌파하지 못하는 형국이다. 만약 돌파하게 된다면 기술적으로 2460선까지 길이 열리게 된다. 월봉 흐름상으로는 3월 캔들은 도지격 흐름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4월 흐름이 향후 중요한 변곡이 될 수도 있다. 

최근 제한적 지수 흐름이 나오고 있는 형국이기 때문에 이슈적 순환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美 IRA 세액공제 규정 공개 예정 및 LG에너지솔루션, 美 배터리공장 투자 확대 소식 등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2차전지 시장 확대 수혜 기대감 지속 속 리튬, 폐배터리, 니켈 테마 등도 상승.

▷中 경기 회복에 따른 수혜 기대감 등에 철강 주요종목/ 철강 중소형 테마 상승.

▷반도체 업황 회복 전망 및 삼성전자 시스템반도체 경쟁력 강화 기대감 등에 반도체 관련주 테마 상승.

▷中, 올해 희토류 역대 최대 규모 생산 지침 소식 속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삼천당제약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 글로벌 3상 동등성 입증” 속 바이오시밀러 테마 상승.

▷글로벌 OLED 패널 출하량 증가 전망 모멘텀 지속 속 일부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스마트폰 수요 회복에 따른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생산량 증가 기대감 지속 등에 카메라모듈/부품 테마 상승.

▷로봇 일상화 시대 연다…산업부, 상반기 산업전략 발표

▷바이든, 회로기판 등 생산능력 확장 위해 국방물자생산법 발동

3/27(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로봇 산업 성장 기대감 지속 속 로보스타, 신성델타테크, 로보티즈, 유일로보틱스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로봇(산업용/협동로봇 등) 테마가 상승했고, 미투젠이 45.72억원 규모 자사주 취득 결정에 상승했다.

딥노이드는 뇌동맥류 뇌영상검출·진단보조소프트웨어 제품 '혁신의료기기' 통합심사·평가 대상으로 지정 소식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MDS테크, 세아메카닉스, 이트론, 레이크머티리얼즈, 신성델타테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