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전략 발표서 대응안 공개...탄소세 도입도 윤곽
"영국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만들어야"...투자 유인책 고심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사진=AP/연합뉴스]
리시 수낵 영국 총리 [사진=AP/연합뉴스]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영국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맞서기 위한 대응책을 내놓는다.

'보조금 맞불' 카드를 꺼낼지 밝혀진 게 없지만, 자국 내 투자를 유인할 방법을 두고 고민에 빠진 상황이다. 영국 재무부 장관은 자국이 매력적인 투자처로 부상할 수 있도록 조치를 마련할 것을 예고했다. 

29일(현지시간) 외신 보도를 종합하면 영국 정부는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강화 전략을 담은 '그린 데이(Green Day)'를 발표할 예정이다.

영국의 전략을 요약할 핵심 키워드는 '탄소국경세(탄소세) 도입'과 'IRA 대응'이다. 탄소국경세는 환경 규제가 느슨하거나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나라에서 생산된 물품을 수입할 때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뜻한다. 

그동안 영국은 자국의 제조업체들이 현지의 까다로운 환경 규제를 받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자는 취지로 탄소세 도입을 검토해왔다. 이번 발표를 통해 영국표 탄소세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시선은 탄소세 도입뿐만 아니라 'IRA 대응안'에도 쏠리고 있다.

미국은 전기차와 친환경 에너지 등 핵심 산업의 흐름을 자국으로 가져오기 위해,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보조금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에 미래 먹거리를 잡아야 하는 주요국들은 바삐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 실정이다.

영국도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제러미 헌트 재무부 장관은 최근 하원에서 미국의 정책이 국내 투자에 위험을 가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조치를 마련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파이낸셜타임스에 따르면 헌트 장관은 "보조금에 맞서 보조금을 줘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는 이' 방식으로 보조금 카드를 꺼낼지 아직 결정된 게 없다는 뜻이다. 블룸버그통신은 "영국이 당장 새로운 지출을 할 가능성은 적다"라고 예상하기도 했다.

다만 자국 내 투자를 유인할 방법에 대한 고민은 깊어진 것으로 보인다. 헌트 장관은 "영국이 투자하기에 매력적인 곳이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영국이 탄소국경세 등을 내세운 것 또한 IRA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고, 그 강도를 높일 가능성이 높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영국 미디어 '에디'는 "IRA는 미국 내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보조금을 활용해 청정 기술을 성숙하게 만들고 있다"라며 "영국의 정책은 이와 경쟁할 만큼 충분히 광범위하거나 장기적이지 않아,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아왔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린데이는 깜짝 자금을 지원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내다봤다.

한편 영국까지 IRA 대응에 올라타면서 전 세계 '자국 우선주의' 기조는 거세질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국가별 규제와 지원책이 상이한 만큼, 글로벌 사업 전략을 펼치기가 당분간 까다로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