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비스포크 인피니트' 금상 등 80개 상 수상
LG,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 금상 등 23개 수상

삼성전자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제품·UI 등 전 분야에 걸쳐 우수한 디자인을 인정받았다. 특히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은 프리미엄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맞춤형 가전이라는 점을 인정받아 금상을 수상했다. [사진=삼성전자]

【뉴스퀘스트=김보민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공모전에서 상을 휩쓸며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14일 삼성전자는 'iF 디자인 어워드 2023(International Forum Design Award 2023)'에서 금상 1개를 비롯해 총 80개의 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역대 최다 수상 기록이다.

1953년 독일 인터내셔널 포럼 주관으로 시작된 디자인 어워드는 ▲제품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콘셉트 ▲인테리어 ▲건축 ▲서비스 디자인 ▲사용자 경험(UX)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등 9개 부문에서 디자인 차별성과 영향력 등을 종합 평가한다.

삼성전자는 금상에 이름을 올린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을 포함해 제품 부문에서 32개, UX·UI 부문에서 35개, 콘셉트 부문에서 11개,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1개, 패키지 부문에서 1개의 상을 받았다.

금상을 수상한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은 냉장고, 와인셀러, 오븐, 후드로 구성된 주방 가전 조합이다. 알루미늄, 스테일리스, 세라믹 등의 소재를 적용해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감성을 더한 디자인을 갖춘 게 특징이다.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 냉장고의 경우 센서부를 터치하는 것만으로도 도어를 열 수 있는 '오토 오픈 도어', 취향과 용도에 맞게 물을 얼릴 수 있는 '오토 듀얼 아이스 메이커', 정수된 물을 알아서 채워주는 '오토 필 정수기' 등 편의 기능이 적용됐다.

삼성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노태문 사장은 "변화하는 고객의 가치와 혁신적인 기술을 접목한 의미 있는 경험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고객의 삶과 우리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세계 권위의 디자인상인 'iF 디자인 어워드 2023'에서 최고상인 금상을 포함해 총 23개 상을 받았다. 사진은 이번 어워드에서 제품 디자인 부문 금상을 받은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 [사진=LG전자]

LG전자도 최고상인 금상을 포함해 총 23개 상을 받으면서 이번 디자인 어워드를 휩쓸었다.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퍼니처'는 테이블로 활용 가능한 디자인의 공기청정기로, 제품 디자인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침실, 서재 등 다양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제품 상·하단 조합을 통해 집안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맞춤형 디자인을 선택할 수도 있다.

LG전자는 금상 외에도 22개의 본상을 수상했다. 

시청 환경에 따라 화면의 휘어지는 정도를 조절하는 'LG 올레드 플렉스(FLEX)', LG 씽큐 애플리케이션(앱)에서 터치만으로 냉장고 색상을 바꾸는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무드업', 빛의 각도나 보는 방향에 따라 색이 변하는 'LG 그램 스타일' 등은 제품 디자인 부문에서 상을 받았다.

아울러 스마트 자율주행캐빈 'LG 옴니팟'은 미래차의 실내를 집의 새로운 확장 공간으로 해석한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을 제시한 점을 인정받아 콘셉트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스마트홈 플랫폼 'LG 씽큐'는 기능과 서비스의 직관적인 조작으로 편리성을 높여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본상을 수상했다.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장 황성걸 전무는 "MZ세대 포함 다양한 고객의 생활에 대한 꾸준한 연구를 통한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에 대한 세심한 연구를 통해 F.U.N(First·Unique·New) 경험을 제공하고 신세대 팬덤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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