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연합뉴스]
14일 오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 [연합뉴스]

【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크리스토퍼 월러 Fed 이사,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 등 Fed 위원들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시사하고 미국의 대표적 소비지표인 3월 소매판매가 전월대비 -1.0% 감소, 전년대비 2.94%로 상승폭이 둔화되면서 경기침체 우려가 재부각됐다. 

이에 국내증시 일부 부진한 흐름을 만들어갈 수도 있다. 코스피도 지난 1월 이후 우상향을 만들어가고 있고 코스닥은 4개월 연속 큰 폭의 상승력을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상승력으로 인한 기술적 조정도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선별적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아직까지는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은 양호하게 유입되고 있다. 이러한 매수 수급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기술적으로 저항 구간을 강하게 돌파할 수 있지만 매도 수급이 나오게 된다면 일정부분 기술적 조정력을 받을 수 있다. 

코스피 코스닥 주봉 차트 [오른쪽 코스피, 왼쪽 코스닥] (출처 신한I HTS)
코스피 코스닥 주봉 차트 [오른쪽 코스피, 왼쪽 코스닥] (출처 신한I HTS)

코스피는 수렴형 파동 이후 상승 돌파가 나오면서 지난 하락폭의 38.2% 구간인 2580선 구간까지 올라온 상황이고, 코스닥은 지난 하락폭의 61.8% 구간까지 반등이 강하게 나온 상황이다. 

코스피 보다 코스닥이 반등이 강하게 나온 이유는 배터리 섹터의 강세가 한몫 했다. 배터리 관련 종목들이 시가총액을 키우고 인공지능 로봇 관련주들이 뒤를 받치고 반도체가 바닥을 딛고 덩치를 살짝 키우면서 강한 흐름이 나왔다. 

반면 코스피는 이미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그룹)의 덩치는 커질때로 커진 상황에서 시장을 이끌 이러하다 할 종목과 섹터가 나오지 못하고 있다. 물론 자동차 섹터가 저평가이고 실적이 좋기는 하나 업황 전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현대차에 국환 된 모습이라 상승이 제한적인 상황이고 반도체는 지난 2022년 4분기부터 살짝 침체를 겪는 모습이라 강한 상승력을 보이지 못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코스닥 보다 코스피가 상승력이 덜 나온 모습이고 앞으로 코스닥 보다는 코스피 쪽이 조금 더 유리한 시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슈적 흐름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정부 디지털플랫폼정부 세부 청사진 발표 소식 등에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 챗봇(챗GPT 등) 등 테마 상승.

▷국내 10번째 엠폭스 확진자 발생 소식 등에 엠폭스(원숭이두창) 테마 상승.

▷제약/바이오 섹터 업황 개선 기대감 등에 줄기세포, 제약업체, 면역항암제, 유전자 치료제/분석 등 제약/바이오 관련주 테마 상승. 코로나19(치료제/백신 개발 등) 등 코로나19 테마도 상승.

▷G7, 중요 광물 中 의존도 줄이기 위한 재정 지원 행동계획 마련 소식 등에 비철금속/ 리튬/ 니켈 테마 상승.

▷엔터주 1분기 실적 호조 기대감 지속 등에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주요 조선사 올해 흑자전환 기대감 지속 등에 조선/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정부, 서해 해상 송전망 건설 추진 소식에 전선/ 전력설비 테마 상승.

▷애플 북스, 日 '세로 읽기 만화' 서비스 개시 및 누누티비 폐쇄 소식 등에 웹툰/ 영상콘텐츠 테마 상승.

▷면세점 매출 급증 소식 등에 면세점 테마 상승.

▷美 은행주 상승 속 은행 테마 상승.

▷美 IRA 수혜 기대감 지속, 현대차그룹 전기차 24조원 투자 모멘텀 지속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폐배터리 테마 등도 상승.

4/14(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철강 업황 회복 기대감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한국산 냉연강판 상계관세 미소마진 판정 소식이 전해지며 하이스틸, 금강철강, 문배철강, 현대비앤지스틸 등 철강 주요종목/중소형 테마가 상승했다. 반면, 후성은 울산공장 LiPF6(전해질) 생산 중단 공시 속 하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오가닉티코스메틱, 하이스틸, 대한전선, 문배철강, 포스코DX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