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 주요 기업들의 엇갈린 실적을 소화하며 보합권내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모습이다. 또한 연방준비제도(Fed)의 추가 긴축 우려는 지속되고 있다.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에 대응해야 한다”며 “기준금리를 5.50~5.75%로 인상하는 것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불라드 총재의 언급은 추후 연준이 현재 4.75~5.00%에서 3번 추가로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주장을 했다. 반면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기준금리를 1회 더 0.25%포인트 인상한 후 "꽤 오랫동안" 동결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러한 정세적 측면으로 국내 증시도 보합적 국면 내지는 일부 약세 흐름을 만들어 갈 수도 있다. 물론 외국인 순 매수력이 전일에도 강하게 유입되며 긍정적 기조는 만들어가고 있으나 기관이 이틀 연속 순매도를 강하게 하는 것으로 보아 현 시점에서 강한 추가적인 상승력이 이어지기에는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외국인 수급을 보면 아직까지 강한 순 매수력을 유지해주고 있다. 이러한 기조로 보았을때 일정부분 기술적 조정을 받더라도 그 기술적 조정을 이용하여 저점 매수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코스피 코스닥 월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이 코스피 / 오른쪽이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월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이 코스피 / 오른쪽이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월봉상 흐름을 보면 지난 코스피는 지난 하락폭 대비 38.2% 구간의 2580선을 터치하고 있는 상황이고 코스닥은 지난 하락폭의 61.8% 구간인 904선을 터치 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반적으로 코스닥은 외국인과 기관이 강하게 매수를 해주지 못했음에도 상대적으로 강한 흐름이 나왔는데 이는 배터리, 인공지능, 로봇 등에 개인 수급이 강하게 붙으면서 상승이 나온 측면이 강하다. 이는 쉽게 강하게 올라간 만큼 꺽일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이 코스피 / 오른쪽이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이 코스피 / 오른쪽이 코스닥

코스닥은 강하게 부각 받은 성장주들이 어떻게 움직이느냐가 핵심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여지지만 조정 받을 시 850~832선의 지지 가능성이 있고 코스피는 조정 받을 시 2490~2460선의 지지 가능성이 있다. 물론 조정 받지 않고 코스닥은 963선까지 코스피는 2720선까지 추가적 상승력을 보일 수도 있으나 아직은 추가적인 상승 여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수는 상승력이 일부 나왔으나 아직까지 많이 움직이지 못한 실적이 좋은 자동차, 조선은 계속 관심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증시가 일부 부진하게 흘러가고 다시 좋은 흐름이 나올때 주도적으로 움직일 수도 있다. 물론 반도체 관련 쪽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에 많이 상승력이 나온 배터리, 인공지능, 로봇은 선별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지수가 상승력이 나온다면 쉽게 꺽이지는 않겠지만 강하게 이슈적으로 부각 받은 만큼 조정을 받을때도 강하기 때문이다. 

애매상 증시 상황이기 때문에 이슈적 순환 흐름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전 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中 소매판매·GDP 예상치 상회, 리오프닝 효과 가시화 등에 항공/저가 항공사, 카지노, 화장품, 면세점, 여행, 국내 상장 중국기업 등 중국 리오프닝 관련 테마 상승.

▷삼성SDI, 6세대 각형 배터리 공개 예정 및 LG화학 1.2조원 투자 새만금 전구체 공장 건설 모멘텀 지속 등에 2차전지 테마 상승.

▷삼성SDI, 中 '오토 상하이 2023'서 전고체 배터리 로드맵 공개 예정 소식에 2차전지(전고체) 테마 상승.

▷SK그룹 북미 전기차 충전사업 대폭 강화 소식 등에 일부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엠폭스 환자 연일 발생 속 일부 엠폭스(원숭이두창) 테마 상승.

▷머크-모더나 개발 암 백신, 중간임상실험서 효과 입증 소식에 모더나(MODERNA) 테마 상승.

▷지난주 실적 발표 JP모건, 씨티, 웰스파고 등 美 대형 은행 및 지난밤 찰스 슈왑 및 M&T뱅크 실적 시장 예상치 상회 속 은행, 생명보험/손해보험 등 금융 테마 상승.

4/18(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맥스트가 삼성전자와 7.93억원(최근 매출액대비 27.38%) 규모 설비점검 솔루션 및 증강기반 원격지원 기능 고도화 공급계약 체결 등에 상한가를 기록했다.

자이언트스텝, 엔피, 덱스터 등 메타버스 테마도 상승했다. 어반리튬, 하이드로리튬, 엔켐, 씨아이에스, 광무, 탑머티리얼 등 시간외 일부 2차전지/리튬 테마 상승했다.

반면, 에코프로는 '에코프로, MSCI지수 편입 탈락하나' 기사 및 주가 과열 우려 지속 등에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트론, 조일알미늄, 이아이디, 현대무벡스,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