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김동호 기자 】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이 근로자의 날을 앞두고 직원들에게 상품권을 지급했다고 긴급 회수하는 해프닝이 벌어졌다.

27일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에는 한전 직원으로 보이는 한 네티즌이 "한전이라는 회사 정말 정이 떨어진다"고 적고 있다.

이 글의 작성자는 "오전에 근로자의 날을 기념해 온누리 상품권 10만원을 받았다"며 "점심시간에 고향에 계신 부모님께 등기를 보내드렸는데, (회사에서) 갑자기 적자가 심해서 회수한다고 내일 오전까지 가져 오라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에) 내일까지는 안된다고 최대한 빨라도 월요일에나 된다고 했더니 빨리 내놓으라고 한다. 현금으로 내겠다고 해도 안된다며, 다시 가져 오란다"고 허탈해 했다.

[사진=인터넷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쳐]
[사진=인터넷커뮤니티 보배드림 캡쳐]

한전의 이 같은 조치는 지난해 수십조원에 달하는 적자 때문으로 정치권 및 악화된 여론 때문으로 보인다.

윤석열 정부 들어 대내외적 여건이 악화되면서 각종 소비자 물가가 급등하고 있는 가운데 전기요금 및 각종 공공요금의 인상으로 비판 여론이 커지고 있다.

특히 여당인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선 자구책, 후 요금 인상’ 요구가 강해지면서 자칫 상품권 지급이 정치권에 안 좋은 인상을 줄 것을 우려해 선제적 조치를 취했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실제로 한전은 2021년 5조8465억원에 이어 지난해도 32조6552억원의 적자를 기록한 바 있다.

여기에 계속된 국제 에너지 가격 인상 등으로 인해 올해도 10조원인 넘는 적자가 예상된다. 

한전의 지난해 말 기준 직원 수는 총 2만2694명으로 이번 근로자의 날 상품권 지급을 취소할 경우 약 27억원의 경비를 아낄 수 있다.

다만 직원들에게 매년 지급하던 상품권을 '줬다 뺏는' 행태는 허탈감을 줄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해당 커뮤니티의 댓글을 보면 "적자적자 하면서도 상품권을 뿌린다" "국민들 눈치보고 그런건가" "줬다가 다시 뺐는건 정말 XX같은 짓인데"라며 한전의 행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와 관련 한전 측은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온누리상품권 10만원은 해마다 근로자의날마다 지급해왔다”면서도 "지급 전에 중단한 것으로 지급했다가 뺏은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회사의 대내외 여건상 상품권 지급을 보류하는 것으로 취소는 아니다"라며 상품권을 사용한 경우 월급에서 공제한다는 소문에 대해선 "사용한 상품권에 대한 회수 방침 등 어떠한 것도 아직 정해진 바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전은 최근 계속되는 경영 악화로 인해 임금 인상분과 성과급 반납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