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JP모건체이스가 유동성 위기에 빠진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을 전격 인수했음에도 은행 위기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미 채무불이행 우려도 부각되는 모습이다. 연방준비제도(Fed)의 FOMC 회의 결과를 앞두고 경계심도 나오고 있어 국내 증시도 이러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세로 인해 국내증시도 일부 약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전일까지 거래소에서 강한 순매수를 보여주었던 외국인의 자금 이탈 여부도 중요 포인트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외국인의 강한 순매수력이 일부 증시가 조정을 받았던 국면에도 이어지면서 증시 반등력을 강하게 이끌고 있다. 하지만 미 은행리스크 및 채부불이행 우려 등이 이러한 외국인 수급의 변화를 줄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만약 외국인 매수력이 지속된다면 국내증시는 긍정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코스닥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코스닥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코스닥은 코스피 만큼 강한 순매수가 유입되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코스피가 긍정적으로 흘러가면 탄력은 적지만 같은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기 때문에 코스피 방향성을 살펴가며 방향성을 잡아가는 것이 좋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상대적으로 반등이 크게 나온 코스닥 보다는 상대적으로 반등이 적게 나오고 외국인 수급이 좋은 코스피가 최근 더 강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미 시장 리스크로 인해 조정을 받더라도 코스피 기준으로 2509선만 이탈되지 않는다면 이대로 증시는 긍정적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다.

지난 4월 7일 이후로 거래소에서 외국인은 3조2000억원 이상 누적 매수를 진행했기 때문에 큰 자금 이탈을 동반한 지수하락만 나오지 않는다면 긍정적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FOMC 정례회의가 시작된 상황으로 회의 결과는 현지시간으로 3일 오후 2시(한국시간 4일 새벽)에 발표될 예정이다. Fed의 긴축 우려는 지속되고 있지만 이번 금리인상을 마지막으로 동결할 가능성과 하반기에는 경기 침체 우려 등에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있기 때문에 FOMC 회의 이후에 열리는 파월 연준의장의 기자회견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슈적 순화 흐름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정부, 리튬인산철 배터리 개발 착수 소식에 2차전지(LFP/리튬인산철) 테마 상승.

▷美 IRA 혜택 반영 본격화 기대감 지속 등에 2차전지/ 리튬/ 태양광에너지 테마 상승.

▷美 기업 1분기 실적 컨퍼런스콜서 AI 관련 발언 급증 소식 등에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SK E&S, 美 플러그파워와 국내 수소산업 1조원 투자 소식 등에 수소차(연료전지/부품/충전소 등) 테마 상승.

▷中 노동절 연휴 이동인구 1억명 이상 추정, 소비 회복 기대감 부각 등에 중국 소비 관련주 상승.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는 하이브 호실적 기록 등도 호재로 작용.

▷사우디 교통물류장관 방한 예정 소식 등에 네옴시티 테마 상승.

▷타이어 업종, 향후 실적 개선 기대감 지속 등에 타이어 테마 상승.

▷가정의 달을 맞아 수요 증가 기대감 등에 의료기기/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 상승.

▷삼성·LG 컨소시엄, 국내 첫 스마트홈 표준사업 최종 사업자 선정 소식 등에 스마트홈(홈네트워크) 테마 상승.

▷테슬라, 페라이트 사용 기대감 지속 등에 희귀금속(희토류 등) 테마 상승.

▷엠폭스(원숭이두창) 신규 확진자 2명 발생, 누적 49명 기록 속 엠폭스(원숭이두창) 테마 상승.

▷올해 2분기부터 실적 반등 기대감 지속 등에 게임/모바일게임 테마 상승.

5/2(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이녹스첨단소재가 이녹스리튬 주식 추가 취득 공시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최대주주 이녹스도 동반 상한가를 보였다.

디앤에이링크는 20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 속 상한가로 마감했다. 솔루엠, 현대코퍼레이션, KG모빌리티 등은 1분기 실적 호조 등에 상승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아이디, 유니온머티리얼, 레이크머티리얼즈, STX, 포스코DX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