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실업률이 3.4%로 발표되면서 연방준비제도(Fed)가 단기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는 기대는 줄어들었지만, 경기 침체 우려가 완화되었고 애플이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하면서 증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이에 국내증시도 일부 반등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된다. 지난달 27일부터 이어진 기관의 강한 차익 매물과 미 중소은행권 리스크 및 경기침체 우려로 인해 지난 1월 부터 이어온 상승폭에서 일부 조정을 받았으나 다시금 반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수급흐름을 보면 지난달 17일 이후부터 기관의 강한 매도력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은 강한 자금이탈 없이 지속적으로 누적 매수 포지션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이 긍정적으로 흐를 경우 반등을 보여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전부 일부 조정을 받은 모습이나, 다시금 반등을 만들 여지를 만들어 가고 있다. 코스피는 2492선이 이탈되지 않는다면 이대로 상승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고 코스닥은 837선이 이탈되지 않는다면 이대로 상승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업종별 투자주체 [출처 신한I HTS]
업종별 투자주체 [출처 신한I HTS]

5월 초부터 지금까지 업종별 투자주체 자금을 보면 운수장비 쪽에 강하게 유입된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직 이 업종에 속한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조선주들과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및 부품 주들의 흐름이 강하게 나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부터 관심을 기울인다면 긍정적 결과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의 약 60%가 시장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성적을 냈다. 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4일까지 1분기(1∼3월) 실적을 발표한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중 복수의 증권사가 실적 전망치(컨센서스)를 제시한 기업은 총 98개로 집계됐는데, 이 가운데 58개사(59.2%)는 1분기 시장 컨센서스를 웃도는 영업이익을 냈다.

최근 증시 조정에서 올해 경기침체를 예상하며 차익매물이 강하게 나왔지만 위와 같이 예상과 다른 기업들의 호실적으로 인해 실적바닥론이 슬슬 나오고 있고, 이로 인해 증시도 조금 더 긍정적 반등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일라이 릴리 도나네맙 긍정적인 임상 결과 공개 소식에 치매 테마 상승. 제약/바이오 관련 투자심리 개선 속 바이오시밀러, 면역항암제, 줄기세포, 유전자 치료제/분석, mRNA(메신저 리보핵산) 테마 등 여타 제약/바이오 관련 테마도 상승.

▷원료의약품 대란 사태 발발 가능성 등에 제약업체 테마 상승.

▷양호한 임플란트 수출 실적 및 오스템임플란트 1분기 호실적 발표 등에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 상승.

▷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 등 창업자, 핵융합 기술 관심 소식에 핵융합에너지 테마 상승.

▷대웅제약 보툴리눔 톡신 제품 최대 실적 등에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상회 속 보톡스(보툴리눔톡신) 테마 상승.

▷하나투어 1분기 흑자 전환, 인터파크 1분기 여행·티켓 거래액 7,478억(전년동기대비 +167%) 기록 속 여행 테마 상승.

▷금일 0시 기준 신규 엠폭스 확진자 2명 발생, 누적 54명 기록 등에 엠폭스(원숭이두창) 테마 상승.

▷美 FDA 경구용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세레스테라퓨틱스의 '보우스트') 신약 허가 모멘텀 지속 등에 마이크로바이옴 테마 상승.

5/4(목)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서연이화가 테슬라 사이버트럭 A·B·C 필러 부품 수주 소식 등에 상한가, 서연, 서연탑메탈도 동반 상승했다. 테슬라, 4680 배터리 실리콘 음극재 적용 추진 소식 등에 대주전자재료, HRS, 이녹스 등이 실리콘 음극재 및 소재 관련 시장에서 부각 받았다.

반면, 삼화전기, 씨큐브, 한일화학 등 페라이트 테마는 정규장에 이어 시간외에서도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유니온머티리얼, 크리스탈신소재, 레이크머티리얼즈, 라온텍, 이아이디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