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2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소식에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는 모습이나 부채한도 협상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지속되고 있다. 

이에 국내증시는 혼조 국면을 보일 가능성이 있다. 전일 미 CPI 경계감 및 부채한도협상이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오자 국내증시가 약세를 보였다. 대만 최대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 TSMC의 실적도 감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삼성전자를 비롯한 반도체주들의 매도력이 강하게 나왔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의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증시가 약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지속적인 순매수가 유입되고 있다. 이는 시장의 약세가 마무리되면 빠른 반등력을 보일 수 있음을 뜻하고, 증시 조정이 곳 저점 매수의 기회가 된다는 것을 말한다.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주봉차트를 보면 코스피는 2485선의 지지여력을 재차 확인하고 있고 코스닥은 816선을 재차 터치하러 내려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 두 라인이 혹여 이탈하게 된다면 코스피는 2430선, 코스닥은 787선 근처까지 조정을 받을 수 있으나 아직은 이탈되지 않았기 때문에 추이를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미 노동부가 발표한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동월대비 4.9% 상승해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와 전월치인 5.0% 상승을 밑돌았다. 2021년 4월 이후 2년 만에 가장 낮은 상승률을 보였기 때문에 6월 FOMC 정례회의에서 연방준비제도(Fed)는 금리를 동결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12일로 예정된 미 부채한도협상만 잘 해결된다면 증시는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최근 증시가 조정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차를 비롯한 완성차 및 부품회사들은 지속적을 상승력을 보이면서 수급이 몰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실적 턴어라운드가 나오고 있는 조선섹터에도 수급이 몰리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아직 주목받지 못한 실적주들을 공략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유리하다고 판단된다.

조선섹터 경우에는 선박건조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후판의 가격협상을 벌이고 있는데 최근 3월 이후 철광석 가격이 하락이 나오면서 동결로 합의가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는 조선섹터에 호재로 작용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기울여볼 만 하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현대차그룹, 전기차 투자 확대 기대감 및 주요 자동차 업계 호실적 지속 전망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전기차 등 테마 상승. 수소차 테마도 상승.

▷식약처, 국내 화장품 기업 中 수출 지원 소식 및 중소 화장품 제조업체 1분기 호실적 등에 화장품 테마 상승.

▷푸틴 러시아 대통령, 전승절 맞아 첫 전쟁 규정 소식 등에 도시가스/ 사료/ 비료/ 농업 등 테마 상승.

▷삼성전자, 美 5G 시장 공략 강화 기대감 등에 일부 관련주 상승.

▷원희룡 국토부 장관, 우크라이나 재건 포럼 참석 소식에 일부 관련주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 상승.

▷크리스탈신소재, 오가닉티코스메틱이 개별 이슈 속 상한가를 기록한 가운데, 국내 상장 중국기업 테마 상승.

▷IFRS17 도입 수혜 기대감 지속 등에 손해보험, 생명보험 테마 상승.

▷SK텔레콤 호실적 발표 속 통신 테마 상승.

▷인터파크, 4월 항공권 판매액 사상 최고치 기록 속 여행, 면세점, 일부 항공/저가 항공사 등 테마 상승.

5/10(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금양이 리튬광산 개발로 이차전지 Value chain 구축 계획 공시 속 상한가를 기록했고, 메디콕스가 최대주주 변경 공시 속 상한가를 보였다.

두산은 두산로보틱스 내달 상장 청구 소식 등에 상승했다. YG PLUS는 1분기 호실적 발표에 상승했다. 반면, 이화전기, 이아이디, 이트론은 전·현직 임원 등의 횡령·배임혐의설 관련 조회공시 요구 공시 속 동반 하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이아이디, 이트론, 기가레인, 실리콘투, 퍼스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