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전원 가상자산 현황 인사혁신처에 자진신고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정무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정무위는 이날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자진신고 및 조사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백혜련 정무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정무위는 이날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자진신고 및 조사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퀘스트=이태웅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가 국회의원 전원을 대상으로 가상자산 보유 등을 관련 기관에 자진 신고하는 내용을 담은 결의안을 채택했다.

김남국 의원의 코인 보유 논란으로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국회가 관련 조치를 마련한 것으로 풀이된다.

17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자진신고 및 조사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에는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현황을 공직자 재산등록 담당 기관인 인사혁신처에 자진 신고하도록 하고, 가상자산 취득·거래·상실에 관해 부패 방지 담당 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가 조사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최근 국회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와 관련해 불법적 거래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국회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채택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결의안은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 논란 및 의혹이 정치권의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상황에서 나왔다.

백혜련 정무위원장은 회의에서 "최근 국회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와 관련해 불법적 거래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고, 이로 인해 국민들의 국회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최근 김 의원의 가상자산 논란을 계기로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거래 내역 등을 공개해야한다는 사회적 비판이 커짐에 따라 이번 결의안을 채택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 ‘재산공개와 정보공개 제도개선 네트워크(재정넷)’는 지난 16일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위공직자의 가상자산 보유현황에 대한 전수조사와 가상자산을 등록대상재산으로 포함시키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을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