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전일 바이든 美 대통령과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의회 지도부와의 부채한도 관련 2차 회동이 결론 없이 끝났지만, 이날 바이든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으로 출국하기 전 기자회견을 통해 "미국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가 되지 않고 예산에 대한 합의에 이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 의장도 이날 CNBC에 출연해 "결국, 우리가 디폴트 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언급했다. 

이러한 상황으로 그 동안 시장에 압박을 가하던 美 부채한도 협상에 낙관론이 커지면서 국내시장도 일정부분 상승력을 만들어 갈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이러한 부채한도 협상 난관론 가능성 때문인지 몰라도 외국인은 지속적으로 거래소에서 순매수 포지션을 이어가고 있다. 11일 부터 3일 정도는 다소 부진한 수급 흐름을 보였으나 16일부터 다시금 강하게 순매수 포지션을 이어가며 지난 2022년 9월 29일 이후 누적 순매수(15조7,046억) 포지션을 키워가고 있다. 이러한 누적 매수 포지션으로 보아 다소 증시가 주춤하더라도 반등기조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시황 글을 통해 코스피 2464선, 코스닥 817선의 지지여력을 언급했다.

이 자리가 추가 이탈하게 된다면 美 부채한도 협상의 난항이 주요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밝혔는데 현재는 부채한도협상 난관론이 커지면서 강한 지지를 받는 격이 되어 버렸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부채한도 협상이 해결 된 것은 아니고 연방준비제도(Fed) 금리 동결 여지도 6월 FOMC 정례회의 이후 확연하게 들어날 것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시장 흐름은 6월 FOMC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 시장의 흐름은 긍정적이지만 제한된 폭 안에서의 등락을 거듭 할 것으로 생각한다. 

코스피는 2464~2526선 사이구간에서, 코스닥은 817~877선 사이에서의 흐름이 조금더 지속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美 부채한도 협상이 크게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조건하에서의 움직임이고 만약 다음 주 부채한도 협상의 타협점을 찾지 못하고 다시 리스크로 작용하게 된다면 시장의 흐름은 단기적으로 달라질 수도 있다. 

시장이 반등이 나오자 그 동안 실적부진과 시장하락으로 눌렸던 반도체 관련주들이 강한 상승력을 보였다.  하지만 실적이 좋은 종목들이 더 강한 흐름을 보일 것이기 때문에 실적주 위주의 공략이 필요하다. 

이슈적 종목 순환 흐름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여행 수요 급증 소식 등에 여행/ 항공/저가 항공사(LCC)/ 카지노/ 면세점 테마 상승.

▷엔터주 호실적 지속 전망 및 피프티 피프티, 르세라핌 등 K팝 가수 글로벌 흥행 지속 등에 엔터테인먼트/ 음원/음반 테마 상승.

▷테슬라, 사이버트럭 연말 고객 인도 계획 등에 2차전지/ 전기차/ 카메라모듈/부품 테마 상승.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시행안 공표 예정 소식에 U-Healthcare(원격진료) 테마 상승.

▷정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통해 우크라이나 지원 소식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 상승.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AI) 인간 수준 추론 능력 확보 주장 등에 AI 챗봇(챗GPT 등)/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현대차·기아, 300억원 규모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유상증자 실시 소식에 전기차(충전소/충전기) 테마 상승.

▷하반기 업황 반등 전망 등에 제약/바이오 테마 상승.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에 OLED 패널 공급 기대감 지속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마이크로 LED 테마 상승.

▷하반기 공급 주도의 업황 턴어라운드 기대감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현대차·기아, 1분기 호실적 모멘텀 지속 및 인도·인도네시아 시장 글로벌 EV 생산 거점 계획 등에 자동차 대표주/ 자동차부품 테마 상승.

▷젤렌스카 영부인, 尹 대통령에 비살상 군사지원 요청 소식 속 방위산업/전쟁 및 테러 테마 상승.

▷염소농장서도 구제역 발생 및 정부, 구제역 긴급 백신접종 명령 모멘텀 지속 등에 백신/진단시약/방역(신종플루& AI 등)/ 구제역/광우병 수혜 테마 상승.

▷中 리오프닝, VBP 정책 시행 등 지난달 임플란트 중국 수출 급증 모멘텀 지속 등에 치아 치료(임플란트 등) 테마 상승.

▷신한울 원전 3·4호기 제작 본격화 소식 등 원전 생태계 복원 기대감 지속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5/17(수)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서울반도체가 獨 특허 소송 승소 소식 등에 상한가, 서울바이오시스도 급등했다. 

이엠코리아는 106.30억원(자기자본대비 13.21%) 규모 신규시설투자(창원공장 증축) 공시에 상한가를 보였다. 반면, 옴니시스템은 1500만주(230.40억원) 규모 주주배정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결정에 하한가를 기록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크리스탈신소재, 현대무벡스, 지니뮤직, 모베이스전자, 성우하이텍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