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이 일시 중단됐다는 소식이다. 전일 매카시 하원 의장이 "합의에 도달할 수 있는 길이 보인다"라며 이르면 다음 주에 부채한도 합의안이 의회 표결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지만, 이날 실무 협상에서 공화당 쪽 협상단이 회의장을 빠져나온 후 협상이 중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부채한도 협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재부각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조 바이든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이 21일(이하 현지시간) 전화통화를 하고, 오는 22일 교착상태에 빠진 연방정부 부채한도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국내증시는 소폭 약세 및 혼조 국면을 만들 가능성이 있다. 최근 증시의 다양한 불안 요인에도 외국인들의 거래소 순매수력이 어이지면서 잠시 부춤했던 반도체 주들의 강세가 이어졌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미 부채한도 협상과 6월 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있는 불확실성에도 외국인들의 거래소 순매수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월 1조9519억원 순유입에 이어 5월에도 현재까지 1조9594억원 순유입이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조로 보았을 때 증시는 한단계 더 나아갈 가능성이 크지만 본격적으로 움직이려면 미 부채한도 협상이 잘 해결되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양 지수 최근 조정을 받았지만 저점을 만들면서 단기 반등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이대로 반등을 이어갈지 아니면 다소 주춤한 박스권역을 만들지는 이번주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월요일에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하원의장이 부채한도 협상을 재개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에 조금더 지켜볼 필요성은 있다. 

또 하나의 난관은 연방준비제도(Fed) 금리인상 문제다. 토마스 라우바흐 리서치 콘퍼런스에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다소 비둘기파적 발언을 내놓았다. 

은행 리스크와 관련해 "신용 여건이 영향을 받고, 성장과 고용, 인플레이션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목표 달성을 위해 정책금리를 많이 올릴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6월 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 동결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정황상 미 부채한도 협상만 잘 해결된다면 6월 FOMC 전후로 국내시장은 조금더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된다면 그동안 외국인 및 기관이 강하게 매수해주고 있는 자동차 관련 섹터와 반도체 및 조선까지 긍정적 흐름을 보일 수 있다. 

이슈적 순환 흐름도 이어지고 있다. 전 영업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및 하반기 반도체 수급개선 기대감 등에 반도체 관련주/ PCB(FPCB 등) 테마 상승.

▷정부, 우크라이나 인프라 재건 관련 MOU 체결 예정 소식 등에 우크라이나 재건/ 건설기계 테마 상승.

▷아이폰용 챗GPT 앱 출시 예정 소식에 AI 챗봇(챗GPT 등) 테마 상승.

▷SAIT(옛 삼성종합기술원), 자체 개발 자율주행 알고리즘(소프트웨어)으로 수원-강릉 '운전자 무개입 주행' 시험 성공 소식 등에 자율주행차 테마 상승.

▷해외 수주 기대감 및 주택 시장 턴어라운드 기대감 등에 건설 대표주/ 건설 중소형 테마 상승.

▷애플,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시장 참전 소식에 마이크로 LED 테마 상승.

▷일론 머스크, 테슬라의 미래는 전기차 아닌 로봇 발언 및 로봇 시장 확대 기대감 지속 등에 로봇(산업용/협동로봇), 지능형로봇/인공지능(AI) 테마 상승.

▷HD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등 국내 조산 3사, 카타르 국영 석유회사 카타르에너지와 LNG선 2차 물량 협상 마무리 국면 소식 등에 조선/일부 조선기자재 테마 상승.

▷신한울 3.4호기 건설 본격화 등 원전 생태계 복원 기대감 지속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오는 24일(수) 누리호 3차 발사 기대감 지속 등에 우주항공산업 테마 상승.

▷美 부채협상 낙관론 지속 및 美 대형 기술주 상승 속 인터넷 대표주 상승.

▷삼성디스플레이, 美 마이크로 OLED 기업 이매진 인수 모멘텀 지속 등에 OLED 테마 상승.

5/19(금)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애니젠이 소송 등의 제기, 신청( 경영권 분쟁 소송) 공시 등에 상승했다. 까뮤이앤씨는 SK하이닉스와 192.85억원(최근 매출액대비 9.9%) 규모 SK하이닉스 M15 Project WWT PC 제작 및 납품 공급 계약 체결에 상승했다. 

반면, 다이나믹디자인은 199.99억원 규모 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철회 등에 하한가를 보였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일승, 현대무벡스, 이브이첨단소재, 한일사료, 디알텍, 오가닉티코스메틱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