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퀘스트=박정식 주식디자인연구소 대표 】 이번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대표적 인플레이션 지표인 미국의 5월 CPI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4.0% 상승하며, 지난 4월 기록한 0.4% 상승과 4.9% 상승보다 크게 둔화했다. 이에 금리 동결 가능성이 커지며 증시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국내증시도 이러한 정세에 영향을 받아 상승 국면을 이어갈 가능성이 있다. 지난 5월 15일 이후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 상승 국면을 이어가고 있는데 조금 더 그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거래소 투자주체 일자별추이를 보면 외국인 수급이 지난 5일부터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중간 중간 순매수가 유입되며 크게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지난해 9월 말부터 유입되는 누적 순매수 포지션을 이어가며 긍정적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코스닥 투자주체 일자별추이 대금 [출처 신한I HTS]

코스닥은 지난 3월 중순부터 외국인 수급이 좋지 않았으나 지난 5월 말부터 다시금 누적으로 유입되는 모습으로 코스피 지수 상승력과 맞물려 동반상승을 만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일봉차트 [출처 신한I HTS] 왼쪽 코스피 / 오른쪽 코스닥

코스피, 코스닥 양시장 지난 5월 15일을 저점으로 20 거래일째 상승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이러한 기조는 조금 더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현 시점에서의 증시 모멘텀은 6월 FOMC에서 Fed가 금리를 동결하고 그에 걸맞은 신호를 주는 것인데, 미 5월 CPI가 크게 둔화된 모습으로 보아 어느정도 긍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졌다. 

하지만 이미 그러한 기대감으로 상승력이 많이 나온 만큼 FOMC 정례회의 발표 이후 쉬어갈 수 있는 여력도 있다. 혹여 시장이 일부 조정을 받더라도 일정 부분 기간 조정 이후 또 한번의 저점 매수 기회로 활용하면 수익 극대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시장이 상승력이 나오면서 다시 반도체 주들이 강세를 보였고 대규모 주가작업 이후 부진했던 2차전지 소재주들이 일부 반등을 만들어내며 코스닥 지수를 견인하고 있다. 또한 이슈적 순환 흐름도 지속적으로 어이지는 상황이다. 전일 이슈는 아래와 같다.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급등 및 美, 對中 반도체 수출통제 유예 연장 기대감 등에 반도체 테마 상승.

▷5월 인천공항 운항횟수 및 여객수송인원 코로나 발생 이후 최대치 기록 소식에 항공/저가 항공사(LCC) 테마 상승.

▷OLED 시장 확대 전망 및 정부, 디스플레이 산업 투자 기대감 등에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테마 상승.

▷45조원 규모 도심 지상철도 지하화 추진 기대감 등에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테마 상승.

▷산업부, 신한울 3·4호기 실시계획 승인 소식 등에 원자력발전 테마 상승.

▷테슬라 12거래일 연속 상승 등에 2차전지/전기차 테마 상승.

▷AAM, 파리 올림픽서 데뷔 기대감 등에 일부 드론(Drone)/ UAM(도심항공모빌리티) 테마 상승.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시운전 소식 등에 수산 및 소금/천일염 관련 일부 음식료 업종 테마 상승.

▷미용 의료기기 시장 성장성 가속화 기대감 지속 등에 미용기기 테마 상승.

▷삼성전기 MLCC 가동률 상향 속 실적 기대감 지속 등에 MLCC(적층세라믹콘덴서) 테마 상승.

▷도요타자동차, 2027년 '10분 충전 1,200km' 전고체 배터리車 실용화 소식 속 일부 2차전지(전고체) 테마 상승.

6/13(화) 장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는 전일 후쿠시마 오염수 설비 시운전 시작 소식 등에 신라에스지, 동원수산, CJ씨푸드, 한성기업 등 수산 테마 상승했다. 한일진공은 7.33억원(최근 매출액대비 10.61%) 규모 진공코팅장비 공급계약체결 등에 상승했다.

반면, 백광산업은 대주주 횡령 혐의에 따른 압수수색 소식 등에 정규장 급락에 이어 시간외도 하락했다.

거래량 상위 종목으로는 백광산업, 화천기계, CJ씨푸드, 삼부토건, 인디에프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퀘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